부안군,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 인증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7.08.3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질공원 협력기관, 교육활동
▲ 가온누리 문화재 청소
[임순남타임즈] 부안군은 고창군과 전북 서해안권 지질공원이라는 명칭으로 우수한 지질·지형 자원을 교육·관광 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해 지난 6월 2차례의 현장실사를 마치고 31일 환경부 국가지질공원위원회에서 인증이 됐다. 전라북도 내에서 첫 번째로 인증 받았고, 전국에서 10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았다. 타시도 보다 늦은 출발이었지만 까다롭고 엄격한 인증기준을 한번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부안의 지질학적 가치와 교육프로그램 활용이 우수해 올해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전문직 연수,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지질탐방, 대한지질학회 주관 제12회 전국지질과학과 대학생의 연합학술대회 및 지질탐방, 서울특별시 지구과학교사연합회 지질탐방연수 등 다양한 활동이 끊이지 않았다.

또한 지질공원 협력기관의 변산반도국립공원과 탐방센터 및 안내판 시설물 및 국립공원구역 지질명소 관리, 지질탐방해설 공동운영 등 국가지질공원인증을 위한 협력이 빛을 발했다. 또한 지질명소 모항마을 주민들은 부안의 지질명소와 연계한 바다향초 만들기 체험 등을 개발해 지질-갯벌생태체험 등을 적극적인 홍보해 지질공원위원회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지역학교에서도 지질공원과 연계한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진행했다. 혁신학교 변산서중학교 김두용 교장은 “우리 학교는 국가지질공원 지질명소와 가장 인접한 학교로 10여 년 전부터 학교특색사업으로 내 고장 체험활동으로 채석강, 적벽강 지질명소 일대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추진했다. 올해도 변산반도국립공원 힐링로드 채석강 걷기 행사에 참석해 지질탐방을 실시했고, 지난 6월에는 부안군 지질공원해설사와 함께하는 적벽강 지질탐방 등을 실시했다. 또 지질명소 직소폭포까지 오르는 산행을 통해 학생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도 나누고 생태학습도 진행해 지질생태탐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부안고등학교 이철민 지구과학교사는 “지질명소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실에서 지난 4월부터 학생들에게 부안의 지질명소에 대한 사전학습을 실시하고, 오는 9월에 야외 지질명소 조사활동에 대한 사전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지질명소 야외수업은 “고등학교 1학년 지구과학교과서에 학생들이 교과서로만 배운 내용을 야외 지질명소에서 직접 관찰,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해 우리 고장 지질명소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김종규 부안군수는 “오는 2023년 부안 새만금 세계잼버리 대회 유치 성과와 국가지질공원 인증까지 부안의 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국가지질공원 교육 및 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아름다운 부안의 지질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또한 오는 10월에도 경기도, 전남 일대의 초·중등 및 고등학교 수학여행 지질탐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강원대학교 지질학과 정대교 교수 연구진의 지질조사도 이어질 계획이다. 국가지질공원 인증으로 관광뿐만 아니라 지질명소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탐방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부안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