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불 정신 먹칠하는 늦장 행정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01.07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구기한 없는 미온적 처리..자연환경 우려
                                                              남원 혼불문화관  박물 불법폐기물 매립 현장

남원의 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축조된 저수지 인근에 폐기물이 대량으로 불법 매립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 저수지는 섬진강의 상류에 해당하는 지천이 흐르는 지역으로 폐기물 침수 피해가 잇따르면 심각한 자연환경을 초례할 위기에 놓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폐기물이 불법 매립된 이곳은 양초공장으로 허가를 취득했지만 지난해 5월25일 문화 및 집회시설로 건축변경 허가를 접수한뒤 박물관 형태로 건축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시공을 맞은 한 건설사는 건축과정에서 25t 덤프트럭 170여대분의 폐기물을 불법 매립했고, 이 사실을 인지한 발주처는 2017년 9월에 해당 건설회사를 남원시청 환경과에 고발조치했다.

이에 따라 남원시는 불법 매립된 폐기물 성분을 조사했고, 조사결과 폐기물로 밝혀져 지난해 12월에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해당 건설사는 남원시에서 기한을 정해두고 복구명령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리에 미적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발주처 관계자는 "불법매립으로 인해 저수지가 오염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자연환경 파괴가 예상되는데, 이에 대해 강력한 행정처분을 뒤로하고 복구 기한까지 정해주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남원시 미숙한 행정처리에 대해 분통을 터트렸다.

특히 이 발주처 관계자는 심각한 자연환경 피해를 우려하고 지난해부터 동분서주 뛰어다녔지만, 해당 남원시의 늑장대처에 대해 공무원 직무유기로 고발장을 접수 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폐기물이 매립된 곳 옆에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 혼불문학관이 있고, 밑으로는 청호저수지와 함께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산물 경작지가 있어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남원시 늑장행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