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일꾼 뽑는 소중한 투표권 행사하자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06.10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용원 편집국장
 

6·13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8~9일 사전투표를 시작으로 전북 유권자들은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4년간 우리 고장을 책임질 일꾼을 우리 스스로 선택하게 되는 셈이다. 이보다 더 소중한 기회는 없다.

그런데 자신의 고귀한 참정권을 스스로 포기하려는 사람이 적지 않아 심히 우려스럽다. 투표에 참여하고 제대로 된 일꾼을 뽑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의 당연한 ‘권리’이다. 오히려 ‘의무’에 가깝다. 그래서 투표권을 일종의 ‘주권 위임계약서’라고 말한다.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고 했다. 자신의 권리인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해 불이익을 받게 되더라도 할 말이 없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소속 직원의 임명과 지휘·감독, 조례·예산안 제출권, 규칙 제정권 등 막강한 파워를 갖고 있다. 지방의회에는 조례 제정과 예산 의결, 행정사무 감사 등 지자체에 대한견제 권한이 부여돼 있다. 교육감은 ‘교육대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가진 고액 연봉자 선출 권한을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고 투표권을 허투루 행사해선 안 된다.제대로 된 ‘참 일꾼’을 뽑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권자들은 ‘정당’과 ‘인물’ 중 어디에 주안점을 두고 투표해야 할까. 이번에는 인물과 정당을 모두 고려한 투표를 하는 게 어떨까. 확실한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있는 후보이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정당 소속이면 그대로 찍으면 된다.

그러나 지지하는 정당 소속이라도 능력이 안되는 후보라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반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정당 소속은 아니지만 능력이나 됨됨이가 뛰어나다면 한 표를 던질 수 있다.
그게 지방자치제의 진정한 의미이자 ‘풀뿌리 민주주의’의 본질이다.

무엇보다 이번에는 ‘인기 영합적 투표’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각 정당과 후보들이 내놓
은 공약들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재원조달이 가능한지, 우리 지역 발전과 관련이 있는지 등
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투표를 앞둔 유권자들이 꼭 명심해야 할 충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