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중대형 사업 국비확보…겹경사 이어져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08.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억원대 노후상수관망 이어 평지천 생태하천복원사업도 선정
 

올해 임실군이 중대형 국비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는 등 겹경사 소식에 지역발전 기대감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민선 7기 들어 임실군은 8월에만 308억원대 규모의 노후상수관망정비사업의 대상지로 최종 선정된 데 이어 ‘2018년 스마트팜 경영실습농장 조성사업 공모(12억원)’ 에도 선정되는 등 희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28일 임실군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관리지역(호남권.제주포함)중 유일하게 ‘2019년 환경부 신규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선정된 사업은 덕치면에 있는 평지천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총 사업비만 50억원(국비25억․군비 25억원) 규모다.

평지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은 사람과 생물이 공존할 수 있는 하천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천의 생태적 단절구간의 하천 기능 복원과, 건강한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지역주민들과 섬진강 자전거 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힐링 장소를 제공하는 것으로, 덕치면 사곡리에서 가곡리 섬진강 합류지점까지 하천 2.0km에 대해 2022년까지 생태여울 및 탐방로를 조성한다.

평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어류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생태여울을 조성하고, 완충수림대, 식생정화수로, 생태호안, 생태거점지역 등을 설치하여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를 복원하며, 생태관찰, 생태탐방로, 생태마당 등도 조성한다.

심 민 군수는 “평지천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평지천과 섬진강의 생태 네크워크 연결로 하천의 생태적 기능 향상 및 휴식·여가·생태체험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주민과 탐방객들에게 평지천이 더욱 친근한 공간으로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선 7기 들어 중대형 국비 확보사업이 많이 선정되고 있어서 올해 가장 많은 사업비를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보다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임실군은 지난 14일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노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노후상수관망정비사업의 대상지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총 사업비 308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상수관망 현대화 작업을 추진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청년창업농 육성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한 ‘2018년 스마트팜 경영실습농장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도비 12억원을 확보, 청년 영농 창업 예비 귀농인 육성사업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