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혁 지금이 적기“ 공감대 형성되나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11.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용원 편집국장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을 포함한 원내외 7개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10월31일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의석수를 갖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선거제 개혁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우리미래 등 원내외 7개 정당과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정당-시민사회 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제 개혁의 불을 지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은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 개혁에 관한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선거제 개혁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을 공표했다.

특히 정치개혁문화제와 1인 시위를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 행동 등으로 국민들에게 선거제 개혁의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한다.

이들은 또 "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선거구 획정을 앞둔 지금이 바로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고 관철시킬 적기"라며 "지금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국회 운영을 주도하는 거대 양당의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의 변화"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과 한국당은 원론적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찬성한다는 정치적 수사로 촛불민심을 봉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각인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의 주장처럼 다당제는 이제 현실이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실질적인 정치개혁에 대한 뜻을 밝히고 이참에 정치개혁을 만들어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