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고지 있으면 뭐하나… ‘도로위 흉기’ 밤샘주차는 여전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9.03.03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전경

48억들인 공영차고지 불구 도로변 불법주차 기승
남원시 교통과 단순 계고장 부착, 관리부실 비난
차고지 유지비만 매년 1억원 이상… 애물단지 우려

남원시 홈페이지에 교통과 단속에 대한 비난글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수십억원을 들여 조성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가 남원시 교통과의 관리부실 때문에 무용지물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달 26일 남원시 주생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이곳은 화물차의 밤샘 주차로 인한 추돌사고 예방과 새벽 시간대 운행에 나서는 화물차 소음 등을 방지하기 위해 남원시가 지난 2017년 48억원을 들여 조성했다. 219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고 부지면적만해도 7260평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이 곳을 유지하기 위해 매년 공공근로자 2명과 연간 시설유지비 등 1억여원 이상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화물차 공용차고지가 조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화물자동차의 밤샘 주차로 인해 교통방해는 물론 사고위험까지 안고 있어 교통과에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시민 김모(63)씨는 "앞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다가 불법 주차된 덤프트럭에 추돌할 뻔 했다"면서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에 코너쪽에 불법 주차를 해두니 너무 위험하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다음날 교통과에 강력히 항의했지만 '화물자동차 단속은 일반 불법주차단속과 달리 시간이 20여분 더 소요되기 때문에 힘들다'는 어이없는 답변만 받았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실제 도통동과 노암동 등 남원 일대를 확인한 결과 큰 대로변은 대형 화물 차량 주차장과 다름없었다. 도로 양옆으로 덤프 트럭 등이 수도 없이 줄지어 주차된 도로가 있는 반면 차량 한대가 겨우 통과될 수 있을 정도의 공간만 남겨두고 좁은 도로를 점령한 덤프 트럭도 있었다.

5t 이상 일반 화물차의 경우 차고지 신고가 영업 등록의 필수조건이고 남원시는 수십억원을 들여 공영차고지 까지 조성했지만 이 같은 현상은 화물차 운전자들이 공영차고지를 운영하지 않고 집과 가까운 도로에 차량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화물차 운전자 김씨는 "일찍자고 새벽에 일을 나서야 하는데 집에서 가까운 곳에 주차를 해야 덜 불편하다"며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오가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하면 1년에 1번정도 단속되는 과태료는 감수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며 능숙한 손길로 계고장(과태료 부과가 아닌 경고장)을 주머니에 구겨넣고 화물차에 올라탔다.

실제 남원시 교통과가 지난해 1월부터 올 1월까지 1년간 단속한 건수는 14건에 불과했다. 총 284대를 단속해 벌금을 부과한 화물차는 27대.

시민들이 위험을 호소하며 강력한 단속을 요구한 것에 비해 형식적인 단속에 불과한 것.

시민 홍모(53)씨는 "남원시만큼 화물차 불법주차가 무질서한 동네도 없을 것이다"고 꼬집으며 "대형 화물차가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인도까지 올라타 불법주차를 일삼는 실정인데 남원시 교통과는 왜 단속을 안하는지 모르겠다"고 한탄했다.

이뿐만 아니라 남원시 홈페이지에도 '교통과 직무유기 아닌가요?, '남원시 교통과는 각성하라', '강변대형차 막가파주차 저녁에는 단속안하냐?'라는 등의 지적글도 셀수 없이 올라오고 있다.

암행어사라는 닉네임을 쓴 한 시민은 "주간이든 야간이든 차고지에 있어야 할 무법 차량들이 주차돼 있는데 남원시 교통과는 단속은 하고 있나요? 단속을 강력하게 안하니 여기저기에 화물차량이 불법주차 되있겠죠!"라며 "시민들 안전을 위해 교통과에 간곡히 부탁드린다. 제발 보여주기식 한번뿐인 단속 말고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단속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남원시 교통과 관계자는 "경찰과 화물차 불법주차에 대해 즉각 합동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여러 의견을 수렴해 일단 과태료가 아닌 계고장만 부착할 예정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임순남타임즈에서 취재가 들어가자 남원시 교통과는 서둘러 화물차 불법주차에 대해 경찰과 합동단속을 펼친다고 했지만 계고장 부착에 그쳐 여전히 보여주기식 행정이라는 비난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