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걱정 없는 건강 남원 조성’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9.03.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치매안심 선포식 갖고 자유로운 고장·친화적 환경 조성 추진
지난 29일 남원시는 치매환자와 가족, 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치매안심 선포식을 가졌다.

돌봄시설 확충·치료비·조호물품 등 확대 지원키로

 남원시가 치매안심 선포식을 갖고 치매에서 자유로운 사랑의 고장 남원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또, 치매안심 선포식을 계기로 치매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한편, 편견을 없애 환자와 시민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남원시는 29일 오후 2시 치매환자와 가족, 시민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치매안심 선포식을 가졌다.

치매안심 선포식에서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동반자인 치매파트너들의 치어리딩 퍼포먼스 특별공연이 펼쳐져 치매에 대한 경각심과 사회적 관심을 유도했다. 또, 남원시 치매관리사업 소개와 건강강좌가 펼쳐져 참석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초청 건강강좌에는 대한노인회 홍보대사인 배우 겸 가수 김성환씨가 강사로 나서 ‘치매를 예방하는 즐거운 인생’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 강사는 강연에서 “나이 들면 치매가 찾아오기 마련이다”며 “조기 검진과 치료를 적극적으로 한다면 즐거운 노년을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원시는 치매안심 선포식을 계기로 치매환자 돌봄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하고, 소득에 상관없이 치료에 필요한 치료비와 조호물품을 확대 지원해 치매환자 보호와 가족의 경제・심리적 부담을 줄여 나가기로 했다.

이환주 시장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치매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조기검짐 및 다양한 치매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남원의 모든 어르신들이 치매 걱정없이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원시는 지난해 11월 남원시 치매안심센터를 보건소 내에 개소하고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서 관리까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에는 치매 전문인력 15명을 상담등록검진팀, 쉼터가족지원팀, 인식개선홍보팀 등 3개 반으로 편성, 배치해 치매어르신의 초기 안정화와 치매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치매쉼터는 경증 치매환자 중 국가치매지원서비스 즉 장기요양서비스나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받지 않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인지재활, 건강관리,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 어르신은 접수, 신청하면 수시로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다

이밖에 치매가족을 위한 가족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을 통해 돌봄 부담분석을 받을 수 있고 돌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교육 및 자조모임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남원시 치매안심센터에는 하루 평균 10~15명이 방문해 치매 상담과 검진을 받고 있으며, 이들 중 약 50%가 치매초기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와 관련한 문의는 남원시 보건소(치매안심센터) ☎620-799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