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기센터 "과원 적기 ․ 정밀 전정으로 병해충 방제 시작해야"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02.0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충 월동 처 제거 및 전정 통한 물리적 방제 필수 당부
과원 적기 ․ 정밀 전정으로 병해충 방제하는 모습.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 관내 농가는 고품질 남원 과실을 생산하기 위한 정지·전정 작업이 겨울 한파속에 한창 진행되고 있다.

정지전정은 과수나무를 절단하거나 솎아, 빛 쪼임을 좋게 하여 생육과 결실을 조절해 주는 작업으로 나무에 일조량과 통풍이 양호해져 과실 품질이 향상시켜주는 방법이다.

또한, 겨울철에도 병해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데 낙엽, 떨어진 과실, 잡초,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에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 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한곳으로 모아 태워 땅속에 묻어주어 병해충의 월동처를 조기에 제거하는 것이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다른 병해충 방제 방법으로는, 전정 시 전정가위나 소도구를 이용한 물리적 방제가 있다. 이는 블루베리, 아로니아, 감나무 등에 큰 피해를 주는 노랑쐐기나방의 경우 암컷한마리가 평균 100개를 산란하는데 겨울철 한 마리를 잡아 죽이는 것은 100마리를 잡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나상우 소장은 적기 전정으로 고품질 남원 과수 생산을 위해 전정교육을 실시하고 병충해 방제를 위해 복숭아, 사과, , 자두, 대추, , 오미자 등 작물의 돌발병해충 방제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올해 과수 농가의 소득이 증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