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포스트 코로나’ 지역의 정책 역량을 총동원해야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05.1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년을 맞아 10일 오전 11시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동시에 남은 임기 2년 동안 주요 국정과제 수행과 관련한 의지를 밝혔다.

지구촌 곳 곳이 코 로나19로 몸 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유일하게 대한민국의 코로나19는 그 종언으로 다가가는 모양새다. 확진자 증가가 한 자릿수로 떨어지면서 코로나 사태 이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철저히 대비해야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180석을 차지한 슈퍼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대책위원회도 8일 전체회의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닥칠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는 소식이다.

당장 내외 경제 연구기관이나 전문가들은 한국의 2020년 1분기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실제로 우리 경제가 현실적으로 흔들리는 장면을 도 처에서 목격하게 된다.

실업자가 늘고 취업자가 줄어드는 등 고용 불안의 현실이 그것이다. 정부는 고용 유지 기업 우선 지원 원칙을 천명하고 있으나 대책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는 게 현실이다.

전라북도의 현실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오히려 경제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이 보다 더 위기 정황으로 갈 개
연성이 높다.따라서 지자체 단체장과 경제 주체들의 ‘포스트 코로나’, 즉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지역 경제에 관한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전라북도는 관광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산업, 곧 음식업과 숙박업 등 소기업 혹은 자영업자들이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전라북도는 물론 지자체 당국 역시 이에 유념해 정부의 대책을 지역 차원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운영할 것인가 등 마땅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중요한 대목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소상공 고용 유지, 일자리 창출, 자영업자 삶 보호 등을 위해 긴장의 끈을 풀지말고 말 그대로 지역의 정책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한국판 뉴딜을 성공시키면서 다른 과제들도 병행 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경제활력 창출에 더 기여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