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대학 설립, 시 차원 특단 대책 필요”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06.2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행정자치위원장, 정부·의사협회·인근 지자체 등 동향 파악 대응 촉구
한명숙
한명숙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이 남원에 설치되기 위해서는 시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명숙 행정자치위원장은 지난 19일 제23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을 둘러싼 최근의 변화된 상황에 대해 남원시가 위기감을 가지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한 의원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공공의료대학의 당위성은 더욱 높아진 데 반해, 공공의대 법률안이 끝내 폐기되고, 서울시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중이고 목포·순천 또한 의대유치에 적극 나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졌음”을 전제하고, “남원시가 국립의료공공대학 설립에 사활을 걸고 적극 대응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환주 남원시장은 시민들의 불안감은 이해하지만, 당정청 차원에서 서남대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한 공공의대 설립을 결정한 이후, 중앙정부는 특별법 제정, 대학설립 인가 등을 추진하고, 시와 전북도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대학설립 부지를 확정·확보하는 등 사전절차를 차질없이 추진중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최근에 만난 정세균 총리, 안호영 도당위원장, 최강욱 의원 등과의 면담까지 포함해 최근 진행상황을 보면, 국립공공의료대학의 남원설립은 ‘되돌릴 수 없는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보충 질의를 통해 한 의원은 남원시에 설립하기 위해서 중앙정부, 의사협회, 그리고 인근 지방자치단체 등의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신속히 대응할 것이 요구되는 한편, 시민들의 의구심 해소를 위해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한 의원은 별도 질의를 통해 최근 코로나 사태와 기부와의 관련이 부각되는 와중에 시내 곳곳의 개발 사업으로 인해 환경훼손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