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미래를 이끌어갈 BT산업
  • 임순남타임즈
  • 승인 2020.07.23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학연구소 노상준
노상준

미래유망 기술 산업을 합하여 6T 기술 산업이라고 표현한다. IT(Information technology)정보통신 관련기술 BT(Biology technology)생명공학 관련기술 NT(Nano technology)나노 또는 초정밀원자관련기술 CT(Culture technology)문화콘텐츠관련기술 ET(Enviroment technology)환경공학관련기술 ST(Space technology)우주항공관련기술 이상6가지 산업이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산업이다. 이들 중 인류가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산업이 바이오의약품(Biomedicine)관련 분야라 여겨지는데 BT기술을 기초로 한 신약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 왔다.

인류가 필요에 따라 지구환경을 파괴하면서 편리와 이익만을 추구하여 왔으나 그로 인해 인류의 파멸을 예고하는 많은 징후가 나타난다고 한다.

지금 코로나 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현상이 환경이 인류에 주는 경고라고 한다. 전자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바이러스가 지구인 전체를 공포에 떨게 한다. WHO가 창설된 이후 최초로 선포한 팬데믹은 1968년 홍콩 독감이었으며 증상은 고열, 근육통, 피로감을 유발하고 10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켰고 2003년 “중증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은 2002년 11월 처음 발견되어 2003년 세계적으로 유행하여 8,096명의 감염자와 77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2009년 “멕시코 독감”은 스페인 독감과 비슷한 유형을 가지고 있었다. 2009년 3월을 기준으로 멕시코에서 사망자 150명이 넘었고 세계적으로 1만 7000명이 넘었다 한다.

2020년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COVID 19)는 네번째 팬데믹으로 지정한 질병이다. 2020년 7월 8일 현재 세계감염자 확진자 11,950,056명, 사망자 546,587명, 치사율 4.57%를 기록하고 있다. 고열, 기침, 인후통의 증상이 있으며 잠복기가 2일에서 14일로 긴 편에 속한다. 이번 코로나 19 창궐에는 중국에서 최초 방역을 소홀했을 뿐 아니라 WHO에서도 늑장을 부려 전 세계적으로 확산 (팬데믹) 세계유래 없는 유통경제 마비와 전 세계인을 공포와 불안에 몰아넣고 있다.

언제쯤 이런 공포가 사라져서 세계 경제가 다시 회복되고 자유롭게 세계를 오갈 수 있을지 의문 속에 하루가 지나간다.

세계가 불안 속에 살게 되는 것은 지구환경과 생태계의 변화에서 온다고 한다. 변종 세균과 변종 바이러스가 전염병을 창궐케 한다. 수많은 공해 물질을 양산하는 현대 산업사회가 우리에게 독을 준다. 지구 환경 내에서 생물권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권을 구성하는 생태계의 특성을 분석하고 생태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생물간 환경 간 상호작용의 원리를 이해하여야 한다.

사람은 자연보호 자연은 사람보호라는 말이 가장 적합한 말인 것 같다.

코로나 극복방안은 방역 당국에서 지시한 대로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유흥업소처럼 출입이 많은 곳의 출입자제와 소독하기가 필수고, 의심환자 조기검사를 철저히 시행함으로 가능할 뿐 아직 특별한 백신이 생산되지 못하고 있다.

전염병의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데는 예방백신의 개발과 항생물질의 발견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생체에 면역주는 항원을 함유한 생물학적 제제를 백신(Vaccine)이라 말하고 동물 또는 사람에게 주사 또는 경구 투여함으로써 생체에 면역이 생기게 하는 면역원을 말한다. 백신은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의 죽은 균이나 균을 약화시킨 약독균주 또는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생성하는 독소를 포르말린으로 처리해서 무독화한 톡소이드(Toxoid)를 원료로 해서 만든다.

앞으로 계속될 여러 가지 종류의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어떻게 치러 낼 것인가? 계속 변이를 일으키며 나약한 인간을 향해 공격을 해올 바이러스를 어떻게 예방할 것이며, 만약 걸렸다면 어떻게 최선을 다해 치료할 것인가? 백신이 없는 지금 인간과 공존하는 식물 척박한 환경을 이겨낸 식물에서 축출한 파이토케미칼(식물이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수많은 보호물질)에 크게 기대를 하고 있으며 지금 사용 중에 있는 대부분의 약이 이런 식물과 연관된 것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