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피노마을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사업' 본격 추진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08.1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피노마을, 경관개선 등 3개 분야 10.7억원 규모
순창군이 지난 3월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쌍치 피노마을 2020년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다. /순창군 제공
순창군이 지난 3월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쌍치 피노마을 2020년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다. /순창군 제공

전북 순창군이 지난 3월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쌍치 피노마을 2020년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쌍치면 피노마을 아름다운 주거경관 개선사업은 전라북도에서 주관하는 주거환경개선 신규정책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107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이 사업은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 감소로 인한 빈집 증가로 주거환경, 생활안전, 경관 등이 취약한 농촌지역에 주거지 경관환경 개선, 생활안전시설 설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공동이용시설 조성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와 관련해 순창군은 활력 넘치는 피노마을’, ‘찾아오는 농촌체험관광마을’, ‘아름다운 피노마을이라는 세가지 테마를 기조로 주거환경 및 경관 개선 등에 주력, 주거경관 개선사업 추진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후주택 석면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했고, 본격적인 공사 추진을 위한 세부설계를 준비, 진행 중에 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도색, 빈집 철거, 담장 등 혐오시설를 정비하고, 마을입구 정비, 로고젝터 설치, 홈 정원등 설치, 재해방지 옹벽설치 등을 통한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마을을 구축한다. 또한 산책로를 조성하고, 스토리텔링 벽화 조성, 마을안내판 설치 등 마을자원 관리에도 노력한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피노마을 주민들은 마을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남 신안군 퍼플섬, 새뜰마을 사업지 등을 돌아보며 사업의지와 주민화합을 다지며, 전국적인 경관명소마을 조성을 위한 노력을 다짐했다.

황숙주 군수는 피노마을 주거경관 개선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마을 주변 녹두장군 전봉준관, 총댕이마을센터 등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순창군 서부권을 대표하는 농촌관광마을로 발돋움 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