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자전거 타기 가장 안전한 곳 ‘전국 2위’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0.12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자전거 교통안전지수 조사결과, A등급 전국 두번째
섬진강 국가하천 내 자전거도로 12.17km 대상, 안전점검 등 실시
임실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자전거 타기에 가장 안전한 지역 2위를 차지했다. /임실군 제공
임실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자전거 타기에 가장 안전한 지역 2위를 차지했다.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자전거 타기에 가장 안전한 지역 2위를 차지했다.

군에 따르면 도로교통공단의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통안전지수조사 결과 임실군의 자전거 교통안전지수는 강원도 정선에 이어 전국 2위로 조사됐다.

이는 20175위에서 20183위를 차지한 데 이어 가장 높게 평가된 결과다.

교통안전지수는 각 지자체의 교통사고 심각도별 사고건 수와 사상자수를 기초로 인구수와 도로연장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지표로 점수가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다.

이 지수는 지자체의보다 적극적인 교통안전사업 추진을 유도하고, 나아가 국가교통안전 안전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임실군의 경우 자전거 및 이륜차 고통안전지수에서 84.62A등급으로 평가, 자전거 타기 좋은 교통여건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임실군은 전남 광양까지 이어지는 섬진강 자전거길이 시작되는 지점으로 섬진강과 기암괴석이 어울려 만들어낸 빼어난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곳으로, 자전거 동호인들이 손꼽아 찾는 아름다운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가운데 군은 섬진강 국가하천 자전거도로 안전점검에 들어갔다. 섬진강 국가하천 내 자전거도로 12.17km를 대상으로 노면 포장, 배수시설, 안전표지판, 데크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보수공사가 필요한 구간에 대해 내년도 보수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또 옥정호 붕어섬을 잇는 출렁다리와 짚라인 등이 설치되면, 전국적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보고 옥정호 수변도로 일대에 자전거길 조성을 검토 중이다.

심 민 군수는 임실군이 자전거를 타기에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꼽힌 만큼 자전거 도로 정비에 더욱 각별히 신경쓸 것이라며 자전거길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 탐방객과 라이딩 동호인 등 많은 분들이 안전하게 자전거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