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국비 198억 확보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1.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3번째 규모…78개 사업 선정, 2,100개 청년 일자리 창출 기대
자격증 취득, 시제품 제작, 전문교육‧훈련 등 역량 개발 지원
/전북도 제공
/전북도 제공

 

청년인구 유출을 방지하고자 지역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려는 전라북도의 노력이 돋보인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역 특성에 맞는 청년일자리를 발굴해 제공하는 행정안전부의 2021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공모사업으로 78개 세부사업이 선정돼 국비 198억 원을 확보했다.

이는, 경북, 대구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은 규모로 약 2,100여 개의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역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충분한 소득 창출을 지원하고, 청년 인구유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18년도부터 시행됐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역정착지원형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민간취업연계형 3가지 유형에, 내년부터 새롭게 지역포스트 코로나 대응형을 추가해 총 4개 유형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청년들의 취·창업을 통한 경력형성과 함께 자격증 취득·직무교육 등 역량개발을 지원할 전망이다.

지역정착지원형은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에서 신규로 청년고용이 있을 경우 1인당 2년간 월 200만 원의 임금과 연 300만 원 상당의 자격증 취득·직무교육을 지원한다. 3년차 근무하는 청년에게는 추가로 1,000만 원의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창업투자생태조성형은 청년 창업 활성화를 통한 간접적인 청년일자리 창출이 목적이며 임대료나 시제품 제작 지원 및 창업교육 등 1인당 최대 연 1,500만 원 상당을 지원한다.

민간취업연계형은 청년에게 전공과 적성을 고려한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과 직무역량을 쌓게 하여, 향후 민간기업 취업에 발판이 될 수 있게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지역포스트코로나대응형은 코로나19 이후 도내 기업과 청년들이 변화하는 산업환경에서 선도할 수 있도록 디지털·비대면 산업분야 일자리를 제공하고 전문 교육·훈련 등을 제공한다. 지원내용은 청년 1인당 월 200만 원 임금과 연 300만 원 상당의 디지털·비대면 직무 관련 전문교육 제공이다.

전북도는 전기차, 디지털 산업 등 지역 신산업 분야의 청년일자리를 발굴하고 제공하는 것에 주력했으며 청년들이 우수한 근무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사업장 점검과 전문가 컨설팅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석훈 전라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많은 수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노력하면서 청년들이 오래 근무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에도 초점을 맞췄다앞으로도 도내 청년인구 유출 방지를 위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