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2021년 벼 공동육묘장 공모사업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1.1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농협 1동, 지리산농협 1동 선정 도비 1억2천6백만원 확보
/남원시 제공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벼 재배농가의 적기영농 지원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2021년 쌀 경쟁력 제고 공모사업에 지난해 공동녹화장, 무인헬기에 이어 2년연속 남원농협(조합장 박기열)과 지리산농협(조합장 정대환)이 선정됐다.

시는 급변하는 기상환경에 금년 4월 유래없는 냉해로 개별농가들의 벼 육묘실패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2020년부터 벼 육묘기반을 지역농협, 영농법인 및 읍··동 권역별 공동육묘 기반 확대로 전환 사업 희망 지역농협과 현장 토론을 거쳐 2021년 공모사업에 대응 2년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이번 선정된 벼 공동육묘장은 고품질쌀 계약재배 및 집단화된 쌀 생산지역을 중심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는 벼 육묘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비 126백만원, 시비 126백만원, 자부담 168백만원의 총사업비 42천만원을 확보 투자하게 되었다.

그동안 벼농사에서 가장 어려운 공동육묘 기반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어 나왔으나, 남원농협 중평부와 지리산농협 산간 고랭지의 지대별로 공동육묘 기반을 획기적으로 확대 할 수 있어 전 농업인들이 크게 환영하고 있다.

2021년 벼 공동육묘장 선정을 계기로 농촌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절감과 지대별 적기 이앙에 필요한 안정적인 모 공급이 가능하고 발아실 등 자동육묘 시설을 확보 할 수 있어 벼 육묘 실패도 거의 없는 강점이 있어 식량산업 경쟁력을 한차원 업그래이드 하였다.

이환주 시장은 “2021년 벼 공동육묘장 공모사업 선정으로 농촌 인구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해소와 농업농촌 경쟁력 육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벼 공동육묘에 필요한 벼 육묘장과 시설·장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