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바지락 종자 대량생산 시대 열어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1.1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6~17일, 자체 생산한 무균 바지락 우량종자 1천만 마리 방류
패류 종자 생산시설 건립으로 전국 유일의 종자 대량생산 기반 마련

전북도가 자체 생산한 무균 바지락 우량종자 1천만 마리를 도내 갯벌에 방류한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패류 종자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을 갖추며 패류 양식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음할 예정이다.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13일 자원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바지락 자원을 회복하고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자체 생산한 무균 우량종자 1천만 마리를 오는 16일 부안(도청리), 17일 군산(무녀도) 일원에 각각 5백만 마리씩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바지락은 고창군 곰소만 일원에서 채취한 국내산 바지락 어미로부터 수정란을 확보하여 실내 수조에서 유생 단계부터 자체 무균배양한 식물성 플랑크톤(규조류 등)과 시판용 분말 규조류를 공급하여 생산한 우량 바지락이다.

그동안 도 수산기술연구소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에 걸쳐 바지락 종자 생산기술 확립을 위한 시험연구를 추진하여, 확립된 생산기술을 꾸준히 발전시켜 지난해부터 연간 1천만마리(각장 0.5)를 생산·방류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였다.

아울러, 전북도는 중국산 종자에 의존하고 있는 바지락 종자를 국내산으로 대체하고자 패류 종자 대량생산시설을 건립한다고도 밝혔다.

지난 924일 해양수산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패류종자 대량생산시설을 고창군 동호에 있는 수산기술연구소내 부지(6,000)ICT를 활용한 최첨단 패류 대량종자생산 시설로 만들 계획이다.

오는 2021년 착공하여 2023년에 완공할 패류종자 대량생산시설은 연간 바지락 종자 50억마리(각장 0.1) 생산하여 바지락 종자 수급 문제 해결을 통해 전국 바지락 최대 생산지의 위상을 높일 뿐만 아니라, 향후 백합·홍합·가무락·새꼬막 등 도내 해역에 적합한 패류 종자의 시험연구 및 종자를 생산할 계획이다.

전라북도 전병권 수산기술연구소장은 도내 갯벌은 백합, 가무락, 새꼬막 등 부가가치가 높은 패류양식에 적합하여 원활히 종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완공되면 패류 양식산업 중심지로서 황금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