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고품질 콩생산 콩정선기+색채선별기 풀가동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1.2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농기계임대사업소 색채선별기 추가 설치, 콩정선기와 동시 운영‧지원
콩정선과 색채선별 일괄가능, 메주콩 최상의 상품 출하 농가소득 도움
임실군이 콩을 정밀하게 잘 골라내어 고품질 콩을 출하할 수 있는 콩정선기와 색채 선별기를 동시에 갖추며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실군 제공
임실군이 콩을 정밀하게 잘 골라내어 고품질 콩을 출하할 수 있는 콩정선기와 색채 선별기를 동시에 갖추며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이 콩을 정밀하게 잘 골라내어 고품질 콩을 출하할 수 있는 콩정선기와 색채 선별기를 동시에 갖추며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3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난 해까지 콩정선기만 운영, 지원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색채 선별기를 추가로 설치했다.

이에 따라 콩정선과 색채 선별이 일괄가능한 시스템을 갖춰 운영하고 있다.

관내 콩 재배면적은 388ha, 생산량은 1,000160kg으로 총 620톤 수확량을 예상되고 있다.

지난 해에는 고정형 콩정선기 이용실적이 175건에 35톤이었으나, 올해는 12월 말까지 70톤 이용을 목표로 세워 운영 중이다.

또한 이동형 콩정선기의 경우 지난 해 228건에 102톤을 정선하였으며, 올해에도 지난 해와 같은 수준이 예상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콩 파종시기부터 잦은 강우로 수확량 감소와 많은 점박이로 품질이 떨어졌지만 정밀한 색채 선별을 통해서 상품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농기계임대사업소에 설치된 콩정선기와 색채선별기를 이용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올해 현재 시장가격은 5,600/kg으로 가격이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농협 수매가격은 추후에 결정할 예정이다.

콩 정선기와 색채선별기 이용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임대 농기계 사용료는 200kg 기준으로 고정형 콩정선기 3,000, 색채선별기 6,000원이다.

한편 현재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바쁜 영농철을 고려하여 하반기 휴일근무를 10~11(2개월)까지 실시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농가의 어려움을 돕고자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임대료를 반값 시행 중이며, 11월 현재 8,000여건의 농기계 임대를 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작년에는 콩정선기만 운영했는데 올해는 색채선별기까지 지원할 수 있게 돼 고품질 콩 출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흉년으로 수확량이 줄어 좋은 품질의 콩 가격을 높힐 수 있도록 콩정선기와 색채선별기를 많이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