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에 '실상사, 천년의 향기' 우수사업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2.1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찰문화재 안내자 양성에 문화재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등 호응
남원시는 10일 대전 전통나래관에서 열린 문화재청 주관 “2020년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시상식에서 ‘실상사, 천년의 향기’가 전통산사 분야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남원시는 10일 대전 전통나래관에서 열린 문화재청 주관 “2020년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 시상식에서 ‘실상사, 천년의 향기’가 전통산사 분야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10일 대전 전통나래관에서 열린 문화재청 주관 “2020년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시상식에서 실상사, 천년의 향기가 전통산사 분야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실상사, 천년의 향기는 남원시와 실상사 산사문화재사업팀에서 진행한 사업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지난 4월부터 남원시 산내면에 위치한 천년고찰 실상사를 활용하여 사찰문화재 안내자 양성하고 문화재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세부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사찰 문화재 안내자 양성과정, 실상사 국보와 보물 문화재이야기 강의, 문화재를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참여하는 사진으로 찍고 손으로 그리는 문화재 수업과 그 결과물을 활용한 문화재 작품 전시회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많은 참여자의 호응 속에 이어졌다.

문화재청은 남원시의 실상사, 천년의 향기가 체험과 실습 위주로 이뤄져 실상사는 물론 우리지역 역사에 대해 흥미롭게 배울 수 있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되어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한다.

현재, 남원시는 2020년에 이어 2021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도 선정되어(5년 연속 선정) 사업비 55백만원을 확보한 상황으로, 참신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해 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실상사, 천년의 향기사업이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분야에서 2018년에 이어 2020년에도 우수 사업으로 선정돼 지역 문화재는 물론 남원시를 더욱 빛낼 수 있는 계기가 됐다앞으로도 시민들이 문화재를 가까이에서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