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2.2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여고,‘코로나’와‘행복’을 주제로 한 인문학 강좌․콘서트 열어
남원여고는 지난 23일 코로나19로 모두가 위축된 시기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서는 데 필요한 내면의 힘과 통찰력을 일깨우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 강좌와 함께, 참여 강사와 학생들이 서로 소통․공감하며 서로를 치유하는 인문학 콘서트를 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하는 시기 ‘인문학’의 힘으로 코로나를 이겨내고 ‘행복’을 찾기 위한 훈훈한 감동의 자리가 지리산 자락 남원여자고등학교(이하 남원여고, 교장 송혜순)에서 펼쳐져 화제다.

남원여고는 지난 12월 23일 코로나19로 모두가 위축된 시기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서는 데 필요한 내면의 힘과 통찰력을 일깨우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 강좌와 함께, 참여 강사와 학생들이 서로 소통․공감하며 서로를 치유하는 인문학 콘서트를 열었다.

이번 인문학 강좌와 인문학 콘서트는 문화적으로 다소 소외되어있는 지역 중소도시에 살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뜻있는 남원여고 교사들과 인문학 강좌를 연이어 지역에서 펼치며 인문학 바람을 일으켰던 참배움터와의 협치로 성사되었다.

남원여고 송혜순 교장은  “이번 행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학생들이 진정한 주체로 서기 위한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이 됐으면 좋겠다”고 이번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행사에서 눈에 띄는 점은 학생들이 자신이 신청한 강좌를 듣기만 하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강사들의 삶의 모습과 관련된 책을 사전에 읽고, 자신의 생각을  ‘생각 노트에 정리해 강좌를 통해 강사와 직접 소통하는 능동적인 방식을 취했다는 점이다.

행사를 기획한 김효섭 교사는  “생각 노트 작성, 전시, 강의, 콘서트, 추후 작품집 발간까지 전 과정에서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참여 소통형 강좌가 되어 뜻깊었다”고 말했다.

강좌에 참여한 강사들은 대부분 남원 출신으로 너나없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행복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만 하다.

김성호 생태학자(전 서남대 교수)는 대학 폐교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환적 삶의 태도로 관찰의 힘을 통해 ’새 박사‘가 되어 생명의 참 의미를 책과 강의 방송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평생 소아병동 혈액암 환자들의 따스한 벗이었던 황태주 박사(전 전남대병원장)는 현재 혈우재단 이사로 불치병 환자들의 동반자가 되어 평생 환자의 아픔을 함께 나누는 의사로서의 삶을 고향 남원에서 이야기했다.

지리산 섬진강 아름다운 자연을 그리고 백석 시인의 동화시를 그림책으로 만든 남원 운봉 출신 오치근 작가는 자연․환경․인간의 조화로운 관계의 의미를 붓에 담아 학생들과 함께 짤막한 그림책을 만들었다. 그밖에 고전 문학인 ’어린왕자‘, ’페스트‘ 속에서 찾은 지혜, 언론의 제 역할, 감성과 영성을 두드리는 팬 플룻 연주 등이 어우러져 다양한 주제와 뜻깊은 만남을 통한  ‘진정한 나를 만나 행복을 꿈꾸는 지혜 찾기’의 향연이 무르익은 2020년 말미에 특별하게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