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본격시행
  • 임순남타임즈
  • 승인 2021.03.0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도기간 3월 24일자로 종료
“미검사로 인한 불이익 받지 않도록 주의를"
남원시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본격시행에 따라 농가들에 주의를 당부했다. /남원시 제공
남원시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본격시행에 따라 농가들에 주의를 당부했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본격시행에 따라 농가들에 주의를 당부했다.

시는 9일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325일부터 가축분뇨 배출시설(축사) 신고규모 농가는 연 1, 허가규모 농가는 연 2회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가축분 퇴비를 농경지에 살포 시 배출시설(축사면적) 1,500이상의 농가는 부숙후기 또는 부숙완료된 퇴비를, 배출시설(축사면적) 1,500미만의 농가는 부숙중기 이상의 퇴비를 살포해야 한다.

제도시행 초기 준비가 미흡한 축산농가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도시행 후 1년간은 계도 위주로 시행했으나, 오는 324일로 계도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2021325일부터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부숙도 기준 위반 시에는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퇴비성분검사 미 실시 및 검사결과 3년 보관 의무 위반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축사에서 발생되는 분뇨의 100%를 퇴비생산업체와 위탁 계약하여 처리하는 농가는 해당되지 않는다.

검사는 남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 시료는 약 5군데에서 채취한 퇴비를 골고루 혼합하여 그 중 500g을 지퍼백 등에 담아 밀봉하여 직접 기술센터를 방문해 검사를 의뢰한다.

남원시 축산과장은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 본격 시행으로 혼란을 최소화하고 불이익을 받는 축산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홍보와 계도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으며, “미검사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