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엔치즈 낙농특구, 확장성 큰 특화사업 동력 확보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3.15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사업기간 3년 연장 및 사업비 증액 계획 변경 승인 확정
제품 안정성 강화·대도시 카페형 판매장 개설·연구개발사업 등 추가
/임실군 제공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의 임실엔치즈 낙농특구사업이 확장성이 한층 커진 특화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군은 임실엔치즈 낙농특구사업의 계획 변경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승인이 확정됨에 따라 치즈산업과 낙농산업의 다양화된 특화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계획된 변경안에 따르면 당초 2020년까지였던 사업시행 기간이 오는 2023년까지 3년 연장된다.

이와 함께 유가공제품 안정성 강화사업과 대도시 카페형 판매장 개설, 유산균 스타터 연구개발사업 등이 추가되면서 사업비 역시 당초 289억원에서 85억원 증가한 374억원으로 변경된다.

군은 그동안 핵심사업인 치즈와 낙농산업의 특구기간 연장을 위해 행정 절차를 꾸준히 밟아 왔으며, 이번 중기부 승인으로임실N치즈의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 상승은 물론 관련 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특화사업 추진을 위해 85억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치즈 생산가공, 치즈 체험 관광 등 특화사업 기반도 구축될 예정이다.

군은 이번 계획안을 통해 임실치즈테마파크를 중심으로 한 6차 산업화 및 한국형 치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임실N치즈를 소재로 하는 체험·관광형 축제를 통해 전국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지역특산품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실엔치즈 낙농특구는 지난 20049월부터 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정부가 선택적인 규제 특례를 적용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군은 낙농특구 지정으로 문화관광축제인임실N치즈축제의 인지도와 경쟁력이 강화되어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이번 변경계획 승인으로 임실N치즈 공동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하고 지역경제는 물론 관광 수입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미래가치가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대한민국 치즈의 메카로서 위상을 다지고 임실군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