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기온 상승으로 봄 과수원 생태 시계 빨라져"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3.3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꽃 활짝 피는 시기, 지난해보다 5일 정도 앞당겨질 듯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기온 상승으로 과수원 생태 시계가 빨라짐에 따라 사과꽃(사진) 피는 시기가 지난해보다 5일 정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기온 상승으로 과수원 생태 시계가 빨라짐에 따라 사과꽃(사진) 피는 시기가 지난해보다 5일 정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기온 상승으로 과수원 생태 시계가 빨라짐에 따라 사과꽃 피는 시기가 지난해보다 5일 정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올봄 기상자료(2.1.3.20.) 분석 결과, ‘후지품종 꽃이 활짝 피는 시기(만개기)1) 는 경남 거창이 410일로 제일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충북 충주 417일을 비롯해 전북 장수 418, 경북 영주 419, 경북 군위 420, 경북 청송 425일로 만개시기가 예측됐다.

이 같은 분석은 올해 2월과 3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게 유지됐고(2.1.3.17.까지 평년보다 1.7도 높음), 4월 기온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른 것이다.2)

농촌진흥청은 사과뿐 아니라, 과일나무 꽃 피는 시기가 전반적으로 빨라지는 양상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배와 복숭아꽃 피는 시기는 남부지역은 평년보다 10, 중부지역은 평년보다 45일 더 앞당겨질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도 3월 말 분석 결과, 싹 나는 시기(발아기)가 예년보다 16일가량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감귤 꽃이 활짝 피는 시기도 평년보다 7일 정도 빠른 58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과수 가운데 생산액이 가장 큰 사과의 꽃 피는 시기가 빨라지면 과수화상병 발생 우려가 높아진다. 또한, 꽃 피어있는 기간이 줄어들면서 열매 달림도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농가에서는 꽃 중심화보다는 저온에 강한 측화(꽃대 끝이 아닌 가지 옆에 달린 꽃)에 적극적으로 인공수분을 실시해야 한다.

저온 피해를 본 꽃은 외형이 정상처럼 보여도 배주(밑씨)가 고사될 수 있으므로, 사과 꽃을 반으로 잘라 배주의 고사 여부를 확인한 다음 꽃따기를 한다. 또한, 조기 열매 떨어짐(낙과) 피해 예방을 위해 열매솎기를 늦추도록 한다.

아울러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물대기(관수 개시) 시기를 늦추고, 방화 곤충의 과수원 간 이동을 제한하며 일찍 핀 꽃은 제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