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만경강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 추진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5.0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경강 하천수 공급 관리 체계 강화 환경부 건의
적정한 유량관리 바탕으로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 추진
/전북도 제공
/전북도 제공

 

전라북도 허전 환경녹지국장은 4일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을 면담하고 만경강 하천수 부족 문제를 언급함과 동시에 하천 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위해 하천수의 공급 관리 체계를 강화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만경강은 갈수기 상류 경천 · 대아저수지 등에서 흘려보내는 물의 양이 부족이 하천의 자정능력 감소로 이어져 수질 악화 및 생태계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에서는 최근 만경강 생태환경 개선을 위해 만경강으로 방류되는 하천유량과 생활 · 공업 · 농업용수 사용량을 검토한 결과 하천 수량이 부족함을 확인하고 관리기관인 영산강홍수통제소와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있다.

그동안 강과 하천은 생활 · 공업 · 농업용수 등 생활에 필요한 물로만 우선적으로 활용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용수공급뿐만 아니라 생태, 경관, 친수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만경강은 전라북도 중심 생활권역을 가로지르는 하천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만경강의 최종 종착지가 새만금으로서 만경강의 수질이 곧바로 새만금호의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도에서는 관련기관과 만경강 하천수 취수량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신속히 추진해 생활 및 공업용수 외 생태 환경적 측면까지 고려한 적절한 용수 활용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 허전 환경녹지국장은 관련 기관들과 신속한 논의를 통해 만경강 하천유량 고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적정한 유량관리를 바탕으로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은 물론 공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기반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