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섬진강다슬기마을 '전국 우수마을기업'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7.0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2021년 전국 우수마을기업’ 선정, 5000만원 사업비 확보
온-오프라인 80여개 판로 개척, 도내 3곳 다슬기식당 운영 사업다각화
임실군의 대표 마을기업인 ㈜섬진강다슬기마을이 전국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임실군 제공
임실군의 대표 마을기업인 ㈜섬진강다슬기마을이 전국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의 대표 마을기업인 섬진강다슬기마을(이하 섬진강다슬기마을)이 전국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군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된 ‘2021년 전국 우수마을기업 심사에서 섬진강다슬기마을이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 5000만원의 사업개발비 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매년 전국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서면, 발표평가 등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우수마을기업 3~5개소를 선정한다.

올해에는 전라북도를 대표한 임실군 섬진강 다슬기마을기업(대표 최기술)이 선정됐다.

섬진강다슬기마을은 임실군 강진면 섬진강 상류에 위치하여 섬진강에서 자생하는 자연산 다슬기를 활용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가공공장에서 다슬기 맑은국, 다슬기 장조림 등 다슬기 관련 상품을 제조, 판매를 하고 있다.

80여개의 온-오프라인 판로를 개척 판매망을 지속확보하고 있으며 도내 3곳의 직영 다슬기 식당을 운영을 하고 있는 등 사업 다각화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20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고용인력 유지와 사업 확장을 위하여 전북도청사 인근에 섬진강 다슬기마을 프랜차이즈 1호점을 개설 전주시민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판로 확대는 물론 홍보를 강화했다.

그 결과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19년 매출 대비 36.6% 상승하는 등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전 전국 프랜차이즈로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공동체인 섬진강다슬기마을은 지역 내 어업인 대표단체로서 내수면어업 관련 갈등을 해소하고자 다슬기 습성을 반영한 야간조업을 건의해 임실군의 허가를 득했다.

수산 자원보호를 위한 그물을 별도 제작하는 등 지역 내 어업인의 소득향상과 지속가능한 어업기반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 왔다.

또한, 지역과 상생하는 마을기업으로서 2017년 지정 이후, 섬진강다슬기 축제 운영 및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에도 남다른 노력을 통하여 다슬기가 임실군을 대표하는 특산물로 인정되는 계기를 마련해 왔다.

특히, 섬진강다슬기마을은 매년 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필품 기부와 찾아가는 식당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 공헌에도 앞장서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지역의 우수마을기업 육성을 위해 전라북도, 전북경제통상진흥원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겠다이를 통해 일자리 및 소득증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경쟁력 있는 우수마을기업을 지속 육성하고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