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대규모 국비 투입…농촌지역개발사업 본격화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7.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시범사업지 선정, 7일 농식품부와 농촌협약사업 업무협약 체결
2025년까지 국비 270억원 투입 , 보건‧복지‧교육‧문화‧교통 등 365생활권
/임실군 제공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이 농림식품축산부와 농촌협약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을 본격화한다.

심 민 군수는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농촌협약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촌협약 제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정책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이 자체 수립한 발전 방향에 따라 투자를 집중하는 사업이다.

농촌지역의 보건, 복지, 의료, 교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365생활권을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65생활권30분 내 보건과 보육 등 기초생활서비스를 누리고, 60분 내 문화와 여가교육을, 5분 내 응급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군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협약 시범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된 후 종합적인 전략 수립 등을 발 빠르게 준비해왔다.

농촌협약사업 전담부서인 농촌활력과를 주축으로 중간조직(임실군 마을가꾸기협의회), 농촌협약위원회, 행정협의회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농촌 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이번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해 7월 계획수립용역을 착수하여 임실군 내 생활권,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등의 GIS 분석을 사전 실시,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전라북도와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등 유관기관 업무공유와 상호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대응체계도 가동했다.

아울러 계획의 실현가능성, 효과 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청취와 자문을 통해 사전 단계부터 철저한 준비로 완성도 높은 계획을 수립확정하였다.

군은 지역의 계층, 생활권, 기초생활서비스 접근성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한 농촌 공간 전략계획에 대하여 임실군 전체를 단일생활권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담은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을 수립하여 농식품부와 전문가 협의를 거쳐 이번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2025년까지 5년간 국비 270억원과 도비와 군비 등 지방비 등을 포함해 총사업비 380억원이 투입된다.

주요 세부 사업은 임실군 생활권 내 임실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하운암신덕덕치면에는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추진으로 거점면을 중심으로 생활서비스를 개선하게 된다.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농촌형 교통모델, 시군역량강화 등을 통해 취약지역 주민들의 주거환경 및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개선하는 사업비가 지원된다.

심 민 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임실군 농촌의 미래 발전의 큰 틀을 마련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들에게 복합적인 기초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교통환경 개선과 방문 의료 서비스 제공 등 타 부서와의 유기적 협조를 이뤄 성공적인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