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가야 논란, 공론화 과정 필요”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9.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린 도의원, 논란도 배척보다 공감대 형성하는 것 중요 강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기문가야 용어 폐기 주장에 관해서 전라북도가 공론화 과정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이정린 위원장이 지난 1일 열린 제384회 도의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에서 기문가야 논란의 핵심은,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기문이라는 명칭을 세계유산등재 신청서상에 명기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임나일본부설을 용인하는 셈이어서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학계는 기문은 일본서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중국 문헌에서도 등장하고, 임나일본부설은 사학계에서 이미 도태된 주장인 만큼 기문이 일본서기에 등장한다는 이유만으로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과도하다는 견해가 있다고 밝혔다.

반면, 문헌자료가 빈약한 탓에 일본서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과 일본서기 역시 서술과정에서 윤색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견해도 존재한다.

이정린 의원은 “가야사 연구는 기본적으로 학자들의 몫이지만 이를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는 과정까지 학계의 전유물이라고는 할 수 없다”고 하면서 “기문가야 논란이 민족적 정서상의 거부감에서 비롯된 것이든 일정한 학술적 근거를 지니고 있는 것이든 배척하기보다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공론화 과정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가야사 연구는 학계에서도 아직 미지의 영역이 많이 남아 있는 연구분야로 알려져 있다”면서 “전라북도가 하반기에 개최할 예정인 ‘전북가야 역사 재정립 학술대회’에서 기문가야 논란도 함께 논의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계기로 전북가야사 복원사업에 관한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