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추석 연휴에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벌꿀 요리 소개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9.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 해파리냉채, 꿀 카레 유부 주머니 삼계탕 등
‘국산 벌꿀’ 들어간 건강 음식…맛·영양 듬뿍
/농진청 제공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추석 연휴 동안 국산 벌꿀을 이용해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소개했다.

최근 일교차가 심해 면역력과 체력이 떨어지기 쉽고,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건강과 면역력을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벌꿀은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뤄져 몸에 흡수가 빨라 에너지원으로 우수하다. 단맛은 설탕보다 강하지만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을 비롯해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이 들어있다.

농촌진흥청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아카시아꿀과 밤꿀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지나치게 섭취하면 충치, 비만, 당뇨를 일으킬 수 있는 당류(자당)는 전혀 들어있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또한, 피부 보습을 돕는 필라그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기미, 주근깨 등을 만드는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 활성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아카시아꿀의 경우, 위궤양, 위염, 위암 등의 발병인자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생장 억제 효과가 탁월한 것을 밝혔다.

꿀 해파리냉채= 차게 내는 전채요리로 새콤달콤하고 톡 쏘는 맛이 식욕을 돋운다. 꼬들꼬들한 해파리와 아삭한 채소에 꿀을 섞어 달콤함을 살린 겨자장을 뿌려 완성한다.

꿀 약밥= 전통 간식 중 하나로 건강에 좋은 대추, , 밤 등을 넣고 만든 밥이다. 찐 찹쌀에 간장, 계핏가루, 꿀 등을 넣고 잘 버무려 만든다.

꿀 카레 유부 주머니 삼계탕= 여름철 최고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삼계탕에 육수 대신 카레를 넣고 찹쌀을 넉넉히 담은 유부 주머니와 함께 끓여내면 별미다.

농촌진흥청 농업생물부 홍수명 부장은 예부터 꿀은 명절이면 귀한 분께 선물로 드릴 정도로 좋은 식품이자 약처럼 사랑받아왔다.”라며, “코로나19로 이동이 어려운 추석 연휴 동안 집에서 꿀을 이용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명절 분위기도 느끼고 건강까지 챙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