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광치농공단지, 근로자 지원시설 크게 개선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10.0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공모 선정
북카페, 원룸형 기숙사 등의 다양한 시설 들어서
남원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주관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공모에 남원시 광치농공단지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남원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주관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공모에 남원시 광치농공단지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 광치농공단지의 근로자 지원시설이 크게 개선된다.

전북 남원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에서 주관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공모에 남원시 광치농공단지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그동안 국가 및 일반산단에만 지원하던 것을 농공단지까지 처음으로 확대해 전국 15개 후보 중 서류심사·현장실사·발표평가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다.

남원시의 전략은 소통이었다. 농공단지 근로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한 맞춤형 시설을 배치하고 남원시, 입주기업, 지역주민과의 빈틈없는 협업체계 구축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한 발 앞서나간 남원시는 결국 최종 선정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국도비 등 7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하여 건립될 복합문화센터는 2023년 준공예정으로 광치농공단지 1지구 내에 근로자들을 위한 구내식당, 편의점, 다목적홀, 체력단련실, 북카페, 코인세탁실, 원룸형 기숙사 등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게 되며, 문화 및 체육 프로그램 등을 구성하여 지역 주민들까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번에 선정된 광치농공단지는 1, 2단지가 1990년대 초중반에 단계별로 조성되어 그 동안 지역경제를 견인해 왔지만 현재는 시설 노후화로 입주기업들이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로, 변화와 성장의 계기가 필요한 상태였다.

신이봉 광치 제1농공단지 협의회장은 이번 공모사업에 고생하신 남원시 시장님 이하 직원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노후된 광치농공단지의 최고의 복합문화센터가 건립되어 새로운 기운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환주 시장은 시내와 접근성이 떨어진 광치농공단지에 문화·체육·편의·주거시설 부재로 특히 청년인력 근무 기피가 심각하다.”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을 통해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더 나은 정주여건을 제공하고 모두가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