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임실읍 이도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12.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와 음악의 설레임이 들썩들썩 한아름 임실’ 국토부 예비사업 꼽혀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주민중심형 사업, 1년간 3억1000만원 투입
임실군 임실읍 이도지구가 주민중심형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임실군 제공
임실군 임실읍 이도지구가 주민중심형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 임실읍 이도지구가 주민중심형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군은 국토교통부2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2022년 도시재생 예비 사업대상지로 임실읍 이도지구가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0월 임실읍 이도리의영화와 음악의 설레임이 들썩들썩 한아름 임실을 공모에 신청, 11월 사전 적격심사와 발표평가를 거쳐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임실읍 이도리 일원(149)에는 20221년간 국비 15500만원과 지방비 15500만원 등 총 31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특히 오는 2022년부터는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신청 시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경험한 지역만이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 이번 사업은 반드시 이행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은 주민에게 단기간(1) 내 완료 가능한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민참여 거버넌스를 확대하고, 공동체 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추진된다.

사업은 영화와 음악이 흐르는 임실의 소확행 프로젝트 임씨네 집수리 척척박사 양성 및 역량강화 프로젝트 가는 날이 장날 임실장터 1970 재도약 프로젝트 등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도시재생 컨셉의 주민역량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군은 앞선 2020년에도 오수면 개팔자가 상팔자여~’반려동물을 테마로 한 주민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국토교통부‘2020년도 상반기 소규모 재생사업에 선정, 도시재생사업의 발판을 마련했다.

소규모재생사업 일환으로 펫 뷰티션(미용), 반려동물 식품관리사, 반려동물 장례코디네이터 전문교육 등 주민중심형 정책을 추진했다.

오수의견 설화로 이어진 반려동물 관련 사업 전반에 걸쳐 지역주민과 행정이 함께 사업을 추진, 호평을 받고 있다.

군은 이같은 소규모 재생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 이도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 선정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예비사업을 적극 추진해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까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