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2022년 출생가정에 첫만남 이용권 지원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12.30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생 순위에 상관없이 모든 출생아 200만원 지급
/남원시 제공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202211일 이후 모든 출생아들에게 200만원의 첫만남 이용권을 지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첫만남이용권은 각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던 출산지원금을 정부가 통합 조정하고,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 사회국가책임을 강화 하기 위해 출생지역, 출산순위 상관없이 보편적 지급하겠다는 취지로 시행되는 사업이다.

또한 출생 순위 및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인당 200만원을 국민 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으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다.

첫만남이용권은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되며 지급된 포인트는 유흥업소·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 기타업종(성인용품) 등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가능하며 출생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하고, 1년 이내에 사용을 완료해야 한다.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 소멸된다.

신청은 주소지 읍··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복지로 웹사이트(www.bokjiro.go.kr) 등을 통해 신청가능하며 다만 사업수행 준비에 따라 포인트는 2215일부터 생성되나 포인트 사용은 4월부터 지급이 이뤄진다.

한편 남원시는 첫만남이용권 지급과 별개로 그동안 지원했던 출생축하금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500만원, 셋째아 1,000만원, 넷째아 이상 2,000만원은 최소 2년에서 최대 6년간 분할 지급된다.

또한 남원시는 시책사업으로 출생축하용품 구입비 10만원을 남원사랑상품권으로 지원하고 셋째이상 다자녀 가정에는 25만원을 지원한다.

이환주 시장은 자녀를 갖기 희망하는 난인부부에게 2021년부터 난임진단검사비를 지원하고, 난임시술비 지원 등 임신과 출생가정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면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사랑의 도시 건강한 남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