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4만원’ 모든 초등학생 학습준비물 지원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2.20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책·연필·지우개 등 개인 학용품 제외,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해소
필통제공
필통제공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학습준비물 구입에 따른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학생 간 위화감과 학습 결손을 방지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필요한 각종 학습준비물을 지원한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원해 온 초등학생 학습준비물은 2019년부터 소득에 관계 없이 모든 학생에게 4만 원씩 지원되고 있다. 학생 1인당 지원 단가는 지난해부터 4만 원으로 변경하여 학습준비물 지원을 현실화하였고, 이에 따라 올해는 9만800여 명의 학생에게 총 36억3,230여만 원이 지원된다.

지원 물품은 공책·연필·지우개 등 학생 개인 학용품을 제외한 학습에 필요한 품목 제공을 원칙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테이프·고무줄·각종 펜류·색연필·풀·가위·칼 등 기본 용품과 색종이·스케치북 등 종이류, 각도기·자·컴퍼스 등 수학용품, 물감·붓·크레파스·수수깡 등 미술용품, 훌라후프·줄넘기·호루라기 등 체육용품 등 과목별 필요한 준비물 대부분을 제공한다.

다만 밀대·빗자루·쓰레기봉투 등 청소용품, 슬리퍼·우산정리함 등 생활용품, 복사용지·USB 등 사무용품과 간식류, 분필·칠판지우개 등의 수업 물품은 구입에서 제한된다.

학습준비물 구입시에는 안전관리 기준을 통과한 제품(KC 인증), 규격 제품(KS 인증), 친환경제품 등을 우선 구입하고, 이를 위해 ‘초등학교 안전한 교구 구매 가이드라인’, ‘착한 학용품 구매 가이드’ 등을 학교에 안내한다.

또 학습준비물 예산중 15% 이상을 학교 인근 및 지역사회 문구점을 이용하고, 소량 또는 수시 구입 대상 물품은 인근 문구점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 등을 활용해 학부모에게 학교에서 지원하는 학습준비물 목록과 가정에서 직접 구매가 필요한 학습준비물 목록을 제공한다.

특히 신입생의 경우 학교에서 구입 예정인 준비물을 가정에서 중복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 계획 등을 미리 안내하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습준비물 지원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교사에게는 학습자료 제작에 대한 업무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면서 “가정에서는 자녀들에게 학용품의 위생적인 관리, 낭비, 훼손 예방 및 재사용 등 물건 아껴쓰기와 재사용 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을 학교와 함께 병행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