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 코로나 선제적 제어한 ‘찾아가는 서비스’ 신의 한수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2.2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방문검사로 숨은 감염자 속속 찾아내, 지역내 감염 확산 사전 차단
도내 최초 전 군민 자가검사키트 보급, 공무원·간호사 구성 검사팀 운영
재난지원금·상품권 배달 지원 등 차별화된 복지행정으로 주민들 호평
심 민 군수가 관내 마을방문검사 현장을 찾아 방문검사팀을 격려하고, 주민들에게 감염확산 예방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지 등 민심을 경청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심 민 군수가 관내 마을방문검사 현장을 찾아 방문검사팀을 격려하고, 주민들에게 감염확산 예방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지 등 민심을 경청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임실군, 주민편의형 효심행정 ‘전국 주목

전북 임실군의 주민편의형 초고속 효심행정이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코로나19와 관련해 찾아가는 마을방문검사가 숨은 감염자를 속속 찾아내며 지역내 감염확산을 차단하는 선제적 효과를 내고 있어 화제다.

임실군은 코로나 19의 발병 초기부때부터 ‘신청부터 배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임실군의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했다. 임실군의 원스톱·초고속 방문행정은 정부긴급재난지원금 현장신청 시작과 함께 타지역 주민센터 곳곳에서 긴 줄을 서는 등 혼란이 빚어진 것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일제출장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통해 임실사랑상품권 신청자에 대해서는 가가호호 방문해 직접 전달하는 초고속 집행에 나서 농번기 주민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아울러 모든 출산가정에 기저귀 무상지원 등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복지행정을 펼쳐 전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같은 임실군의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은 중앙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타지역 수범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특히 도내 최초로 전 군민에 자가검사키트를 무상 지원 중인 임실군은 후속 조치로 군청 공무원들로 이뤄진 방문검사팀을 꾸려 12개 읍면 마을 곳곳을 직접 찾아가는 마을방문검사를 실시 중이다.

이런 가운데 방문검사 첫날인 14일 현재, 12개 읍면의 132개 마을에 대한 자가검사키트를 실시한 결과, 총 검사자 2020명 중 8명의 무증상 감염이 확인, PCR 검사로 연계 조치한 결과 전원 최종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14일 하루만 지역내 확진자가 총 28명이 발생한 가운데 이 중 마을방문 검사를 통해 8명의 무증상 최종 확진자를 찾아냈다.

군은 설 명절 이전 지난 1월말까지 2년여간 75명에 불과했던 지역내 확진자가 명절 이후 급증세를 보이자 전 군민에게 자가검사키트를 긴급 지원하는 특단의 선제 대책을 세웠다.

실제 15일 현재까지 지역내 확진자는 337명으로, 명절 이후부터 무증상 감염자를 중심으로 한 오미크론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다.

군은 지역내 감염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자가검사키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골마을 어르신들,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등을 위해 간호직과 일반직 공무원 3명이 조를 이뤄 마을 곳곳을 방문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심 민 군수도 직접 마을방문검사 현장을 찾아 방문검사팀을 격려하고, 주민들에게 감염확산 예방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지 등 민심을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같은 찾아가는 방문검사 행정은 자가검사키트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과 검사방법을 몰라 답답해하던 고령의 어르신 등 주민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관촌면에 사는 주민 박모(71)씨는 “뉴스를 보면 자가검사키트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데 이렇게 군에서 지원도 해주고, 사용법도 몰라서 답답했는데 찾아와서 방법을 알려주고 검사하니까 참 안심이 된다”며“나이 많은 고령층과 농촌 주민들의 안전을 먼저 챙기려는 행정의 노력에 고맙고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군은 16일까지 남은 이틀간 131개 마을에 대하여 25개조 75명씩 각각 전담직원을 편성, 투입하여 의심증상이 있거나 희망 주민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 지역사회의 미확인 감염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 코로나19의 확산에 대비할 방침이다.

심 민 군수는 “무증상 감염자로 인해 지역감염이 확산될 지도 모를 위기감에 전 군민에게 자가검사키트를 지원하고, 방문검사까지 실시 중”이라며 “주민들의 감염병 예방과 안전을 최우선하는 행정에 혼심을 쏟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