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씨감자 중심 남원 운봉・인월・아영 지역서 본격 수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7.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0여톤, 생산농가 공급하여 9~10월 파종
남원시 운봉・인월・아영 춘향씨감자 농가들이 구슬땀을 흘렸다.  /남원시 제공
남원시 운봉・인월・아영 춘향씨감자 농가들이 구슬땀을 흘렸다. /남원시 제공

 

전국 최고의 우량종자로 자리 잡은 춘향씨감자 수확을 위해 전북 남원시 운봉인월아영 춘향씨감자 농가들이 구슬땀을 흘렸다. 관내 시설감자 농가들이 가을에 파종할 수 있는 고품질 씨감자를 공급하기 위하여 이 곳 운봉 춘향씨감자 저온큐어링센터 선별장에서 크기, 모양등 꼼꼼하게 종자 선별을 하고 있다.

이날 선별한 씨감자는 지난 3월 정식한 뒤 관수, 시기별 약제사용, 단계별 바이러스 감염여부, 기타 병해충 감염 등 강원도 보급종과 동일한 생산체계를 유지하면서 특히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전 포장에 통망사를 설치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시하여 생산한 무병종서이다.

남원시는 올해 모두 19농가가 춘향씨감자 8.3ha를 재배해 120톤을 생산하였고 선별을 통한 100톤 규모의 규격서가 지역에 공급할 계획이다.

남원 춘향씨감자가 시설농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지리산 고랭지에서 자라 식감과 맛이 좋은데다 저장성이 좋고 강원도감자 보다 일찍 공급되기 때문이다. 특히, 씨감자는 생산한 뒤 90여 일 휴면 뒤에 싹이 나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6월 하순에서 7월 초순에 생산한 춘향씨감자는 휴면기를 충분히 거친 뒤 9~10월 파종기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남원시농업기술센터는 엄격하게 관리하여 우수한 씨감자를 생산하는데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생산농가 현장지도를 수시로 실시하여 더 나은 씨감자 생산을 위하여 노력하며 고품질 씨감자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