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테마가 있는 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7.2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예촌 예루원 일원 머물고 싶은 공간 만들기 '가속도'
남원예촌 예루원 일원(월매길 12)에 현대적 감성 공공디자인을 도입한다. /남원시 제공
남원예촌 예루원 일원(월매길 12)에 현대적 감성 공공디자인을 도입한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예촌 예루원 일원(월매길 12)에 현대적 감성 공공디자인을 도입한다.

시는 전라북도가 주관한 ‘2022년 테마가 있는 공공디자인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MZ세대를 타겟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반영한 예루원 리뉴얼 계획을 수립한 결과, 남원시의 추진의지가 높게 반영돼 가장 높은 점수로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됐다.

테마가 있는 공공디자인 사업은 지역별 역사·문화·관광 요소를 활용한 공공공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공간의 품격을 높이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사업 대상지인 남원예촌 예루원 일원은 주변 광한루원과 함께 전통적 이미지 요소가 강한 정적인 공간으로 SNS를 통한 즐기는 여행 트렌드 반영을 위해 색다른 공간으로써의 개선이 필요했던 장소였다.

이에 시는 좀 더 머물고 싶게 하는 감성 공간 디자인을 제안했다.

먼저 전통정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화계(단을 만들고 단마다 화초를 심은 조경)를 재해석한 디자인을 보여줄 계획이다.

이곳 화계는 예루원 전통한옥과 마당을 잇는, 나아가 예루원과 방문객을 이어주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는 공간이다.

또 전통이미지 훼손을 우려해 새로운 시설물 보다는 야간 경관조명을 활용해 빛의 공간을 연출한다.

은은한 빛을 내는 잔잔한 물결 곡선 형태의 경관은 빛의 정원으로 변화한 예루원 밤풍경에 특별함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은 10월까지 디자인 설계와 전북도 공공디자인 심의를 완료하고 내년 3월 공사를 준공할 예정이다.

최경식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계기로 남원예촌 예루원에 매력도 높은 공공디자인을 입혀 공간 자체가 방문 동기가 되어 더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새로운 명소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