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돌발해충 막바지 방제에 총력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9.1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기 방제 홍보 지도 강화, 과수산업 안정화 기여
임실군이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농경지와 산림지역에 발생하여 농작물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 산란기가 시작됨에 따라 적기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임실군 제공
임실군이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농경지와 산림지역에 발생하여 농작물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 산란기가 시작됨에 따라 적기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이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농경지와 산림지역에 발생하여 농작물 피해를 주고 있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산란기가 시작됨에 따라 피해 예방을 위한 방제계획을 수립하고, 방제약제 지원, 방제요령 교육 및 홍보, 현장 지도를 강화하는 등 적기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돌발해충은 산란기가 시작되면서 산림이나 농경지 주변에서 농경지로 유입되어 사과, , 복숭아 등 과수원을 오가며 활동을 하면서 8월 하순부터 10월 상순까지 산란한 후 생을 마감하는 만큼 해당 시기에 피해가 없도록 마을 단위, 과원별 공동방제를 통해 꼼꼼한 방제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이 해충은 사과, , 복숭아, 매실 뿐만 아니라 감, 산수유, 뽕나무 등 과수 포장에 발생 유입되어 직접적인 흡즙에 의한 수세 약화 및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수목의 결과지(다음년도 열매가지)에 알을 산란하여 이듬해 위축되거나 고사 되어 농산물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피해 등을 유발하기에 관리를 필요로 하는 주요 병해충이다.

군은 돌발해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하여 4개 과종(복숭아, 사과, , 블루베리) 203ha 286 농가를 대상으로 2차 방제약제를 지원하였으며, 2차 방제 적기는 성충 우화 35일 후인 9월 상순~중순으로 보고 있다.

또한 돌발해충은 농경지와 인근 산림지로 이동 서식하는 특징이 있어 방제 적기에 농경산림지에 동시 방제가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

군은 농업기술센터, 산림공원과, 무주국유림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돌발해충 협업 방제를 실시하여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 김쌍수 소장은 돌발해충 방제 효과 극대화를 위해 적기에 공동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참여를 당부하며 돌발해충 발생 예찰 강화로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지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병해충 관련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