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린 도의원, “서남대부지, 전북도립대 설치해 전북형 인재 양성”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9.1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서남대 폐교부지 매각 예정, 전북도가 매입해서 도립대 설치해야
전북 보건의료인력 부족에 설상가상 지역 간 편차 극심, 의료인력 양성필요
공공의대 추진, 간호학과 등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도립대 설치로 해결해야

 

폐교된 서남대 부지를 전북도가 매입해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전문기관으로서 전북도립대학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정린 의원(남원1)은 제394회 정례회 오분자유발언을 통해 전북의 불균형적이고 열악한 보건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보건예산 증액과 필수보건인력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정린 의원은 5분 발언 시작에 앞서 김관영 지사에게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전북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면서 남원 공공의대가 설립되는 그 날까지, 끝까지 설립을 주장하고 외치겠다라면서 힘을 보태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라는 신종 감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더욱 절실해진 도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전북지역 간호인력 확충이 시급하지만 전북 간호사 법정 정원 준수율이 48%에 불과하고 인구가 2만 명인 장수군은 간호사가 62명뿐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그는 ‘2021년 의료취약지역 모니터링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전북 14개 시군 중 무려 8(정읍,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부안) 지역이 의료취약지역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전북은 응급의료 취약지역 9(고창, 남원, 무주, 부안, 순창, 임실, 장수, 정읍, 진안), 분만취약지역 3(진안, 무주, 장수), 소아청소년과 취약지역 2(무주, 장수), 인공신장실 취약지 5(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등이 주로 동부권에 몰려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런 상황에 전북 보건예산은 전체예산 대비 1.5%에 불과하기에 전북지역의 불균형적이고 열악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 예산증액과 인력 확충이 시급하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공의대 설립과 간호학과를 비롯한 전북도립대학 설치가 해답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그는 전북도가 적극적으로 서남대학 폐교부지를 매입해서 전북도립대학을 설치한다면, 지역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인재 양성, 소리의 고장 전북의 전통과 명맥을 이어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정린 의원은 대기업 유치보다 중요한 것이 지역에서 일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면서 전북도가 폐교부지 확보와 도립대학 설치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