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축산농가 악취 저감 수분조절제 왕겨-톱밥 지원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09.2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4억 6000만원, 678농가 지원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 여건 조성 기대
순창군이 축산농가 수분조절제 지원으로 축사환경 개선과 가축분뇨 악취 저감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 여건 조성에 발 벗고 나섰다. /순창군 제공
순창군이 축산농가 수분조절제 지원으로 축사환경 개선과 가축분뇨 악취 저감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 여건 조성에 발 벗고 나섰다. /순창군 제공

 

전북 순창군이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축산농가 수분조절제 지원으로 축사환경 개선과 가축분뇨 악취 저감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 여건 조성에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추경예산을 확보해 자체 사업으로 한우, 젖소, 흑염소, , 오리를 사육하는 650여 농가에 총사업비 46000만 원, 1765톤의 수분조절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분조절제는 톱밥과 왕겨로 분뇨에 섞어 쓸 경우 부숙을 촉진시켜 유기질 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 수분조절제를 사용함으로써 가축분뇨를 적정한 퇴비로 부숙시켜 축산 악취를 저감하고 가축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올해 지원되는 수분조절제는 연간 소요량 중 4개월분으로 농가별 사육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하여, 최대 소 200두를 사육하는 경우 287만 원(보조 50%, 자부담 50%)까지 지원한다.

송기홍 농축산과장은 수분조절제는 악취 저감뿐만 아니라 부숙된 퇴비를 통한 농지 환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위해 축산 악취 저감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연차별로 수분조절제 지원사업의 예산을 증액하여 2025년에는 농가가 필요한 연간 소요량을 모두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