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지방재정 운영 전국 우수단체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11.1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실시 ‘2021회계연도 지방재정분석’ 전국 우수단체 평가
지방재정 효율성 분야 두각...코로나19 행사경비 축소 지원 강화
임실군이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속에서 재정적 위기관리를 잘한 지자체로 평가받으며, 전국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임실군이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속에서 재정적 위기관리를 잘한 지자체로 평가받으며, 전국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전북 임실군이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속에서 재정적 위기관리를 잘한 지자체로 평가받으며, 전국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군은 행정안전부가 실시한‘2021회계연도 지방재정분석평가 결과에서 전국 우수단체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5천만원을 인센티브로 받는다고 14일 밝혔다.

지방재정분석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정 건전성 효율성 계획성 등 3개 분야 13개 지표를 사용하여 지방재정을 총망라하는 수준으로 분석한다.

인구재정 여건이 유사한 13개 자치단체 군으로 유형화해 종합적으로 평가해 자치단체의 재정 상황을 비교 분석·평가하는 행정안전부의 대표적인 모니터링 제도이다.

우수단체는 종합 최우수 효율성 우수 계획성 우수 3개 부문으로 구분되며, 이 중 임실군은 지방재정 효율성 분야에서 동종 지방자치단체 중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단체로 선정되었다.

효율성 평가지표로는 자체수입비율, 지방세징수율, 체납액 관리비율, 지방보조금비율, 출자출연전출금비율, 자체경비비율 6가지 주요지표가 있다.

군은 지방세의 적극적 징수 및 체납관리 노력과 지방보조금 및 자체경비 효율적 관리를 인정받아 우수단체로 선정되었다.

특히 임실군은 코로나19 및 장기 경기침체 등에도 불구하고 경상 경비와 행사성 경비를 축소 편성하고, 코로나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각종 감면제도를 운영한 것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상하반기 일제 정리 계획을 통해 지방세 징수율을 높이고 세외수입 체납액비율을 낮추는 등 효율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높은 평가를 얻었다.

심 민 군수는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경기침체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세입징수로 세밀한 예산편성과 적극적인 재정집행을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함께 이뤄낸 결과라며앞으로도 철저한 계획과 효율적인 재정관리를 통해 군민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꼼꼼하게 군 살림을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