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중열 의원, 한국전쟁 전후 남원지역 희생자 위령비 건립 큰 역할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11.2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의원, 5분 자유발언과 관련 조례 발의로 건립 촉구 결실
손 의원은 지난 2021년 9월 2일 제246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한국전쟁 전후 국가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건립을 촉구한 바 있다.
손 의원은 지난 2021년 9월 2일 제246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한국전쟁 전후 국가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건립을 촉구한 바 있다.

 

한국전쟁 전후 희생된 전북 남원 주민들의 넋을 기리는 위령비가 전후 72년만에 주천면 내기마을에 세워졌다. 위령비 건립에는 지역구 의원인 손중열(주천·산동·이백) 시의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은 지난 202192일 제246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한국전쟁 전후 국가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건립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이어서 발의한 남원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조사 등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되어 관련 예산이 속전속결로 편성되는 등 위령비 건립의 전초를 마련하였다. 평소 지역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을 제안하는 손의원의 의정활동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손 의원은 위령비 건립은 가슴 깊이 아픔을 숨긴 채 살아 온 우리들의 숙원사업이었다며 위령비 건립을 통해 밝혀지지 않은 많은 민간인 희생자 유족들이 진실규명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희생자들의 신원회복과 국가배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중열 의원은 재선 시의원으로 제8대 운영위원회·자치행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제9대 남원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