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문화원, 제22회 남원향토문화대상 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2.12.2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장-장현근, 공익·애향장-양해춘, 효열장-강기상

남원문화원(원장 김주완)은 12월 19일, 제4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제22회 남원향토문화대상 수상자로 문화장에 장현근씨, 공익애향장에 양해춘씨, 효열장에 강기상씨를 각각 선정했습니다.

이번 선정된 각 부문별 수상자의 공적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화장: 장현근(57)씨는 전북대학교 사법대학을 나와 중등과학교사로 재직하며 올해의 과학교사상과 최우수 영재프로그램 개발상을 수상하였고 2014년 명예퇴직 후 북원태학을 설립하여 역사와 자연 생태를 기반으로 한 강연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05년 만행산천문체험관 설치와 2007년 남원항공우주천문대를 유치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또한 자연생태와 지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숲, 자연 사람 그리고 사회’, ‘학파에 따라가는 항일의병전쟁 기행’, ‘아직 끝나지 않은 독립운동’ 등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지역의 역사문화 가치를 높이는데 앞장서 왔습니다.

▲ 공익·애향장: 양해춘(69)씨는 1980년부터 40여 년간 재경남원향우회 활동을 통해 고향사랑을 실천해왔으며 투철한 애향심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2천만원 이상의 후원을 해왔으며 향우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재경남원향우회 재무국장, 부회장, 수석부회장, 남원고등학교 총동문회장, 남대회 회장을 맡아 고향의 발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로 남원시로부터 공로패, 감사패 등을 수상하는 등 후배 향후들에게 귀감이 되는 고향사랑을 펼쳐왔습니다.

▲ 효열장: 강기상(73)씨는 고향을 지키며 송동면 양평마을에 살며 103세 되는 부친을 모시고 예와 효로써 지난 50년 동안 지극 정성으로 봉양하여 주위로부터 효자로 칭찬이 자자합니다. 특히 상수(上壽)의 초 고령의 아버지의 건강을 꼼꼼히 챙기며 극진히 보살펴 자식 된 도리를 다하는 헌신적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또한 마을의 어르신들을 부모처럼 보살필 뿐 아니라 애경사에 꼼꼼히 챙기며 훈훈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노력해왔고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남원문화원은 오는 29일(목) 수상자와 가족들을 초대하여 제22회 남원향토문화대상 시상식을 가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