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옥정호 명품 생태탐방로 물안개길 조성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2.03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주관, 국가생태탐방로 공모 선정, 사업비 60억원 확보
2023년 신규대상지, 운암면 학암리∼운암대교 19.4km 탐방로 조성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임실군 옥정호에 명품 물안개길이 조성된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임실군 옥정호에 명품 물안개길이 조성된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임실군 옥정호에 명품 물안개길이 조성된다.

군은 환경부 공모사업‘2023년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신규 대상지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국가생태탐방로는 그 지역의 자연과 문화역사를 효과적으로 체험하고 탐방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와 복원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길들을 발굴하여 조성 관리하는 탐방로를 말한다.

군은 ‘2023년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공모 선정으로 탐방로 조성을 위한 사업비 60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탐방로 부대 시설을 위한 군비 15억을 포함한 총사업비 75억원이 투입운암면 학암리에서 운암대교까지 옥정호 천혜의 자연경관을 즐기며 걸을 수 있는 19.4km의 탐방로가 조성된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조성되는옥정호 물안개길은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옥정호 물문화 둘레길 국가생태탐방로와 기존 물안개길 3코스의 단절된 구간에 조성하여 이미 조성된 탐방로와 연계하여 옥정호를 일주할 수 있는 명품 생태탐방로물안개길을 만드는 계획의 핵심 노선이 될 전망이다.

군은 공모 선정을 위하여 2021년부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타 지자체의 우수생태탐방로 사례 검토 등 사업 수행의 사전절차를 마쳤고, 2022 3월 사업신청서 제출, 9월 환경부 전문 심사위원의 서면현장 평가를 통과하여 19개 대상지 중 최종 선정됐다.

현장 평가에서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의 필요성과 대상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문화 및 우수한 생태자원 등 적합성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과 현장 안내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아 공모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가생태탐방로인 옥정호 물안개길 조성사업은 2023년부터 실시설계 및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운암면 운종리에서 마암리청운리용운리입석리지천리월면리선거리를 거쳐 학암리까지 9개 운암면 법정리를 거쳐 수변을 따라 도보 이동이 가능한 대단위 탐방로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옥정호 수변 구간에 조성된 물안개길 7개 코스 중 4코스로 지정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길로 만들 계획이다.

군은 옥정호 물안개길의 명품 브랜드화와 도보 여행객의 수요 충족을 위하여 미개설 탐방로 구간에 탐방로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며기존 길들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대한민국 대표 탐방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옥정호 물안개길은 매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옥정호 주요 관광지로 새로이 조성하는 국가생태탐방로는 섬진강의 특색 및 테마를 간직한 물안개길의 핵심 탐방로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섬진강 에코뮤지엄 사업과 함께 옥정호 대표 관광명소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