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획] 2023년 남원 하늘에 ‘드론산업 1번지’ 새긴다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4.0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남원 종합스포츠타운에서 개최
국가대표팀·개인종합·주니어 등 종목, 총 상금만 10만달러
챔피언십 기간 드론·항공 관련 엑스포 개최 등 체험 행사 다채

오는 10월 ‘남원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 팡파르
남원시가 국내 최초로 「2023 남원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을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남원 종합스포츠타운에서 개최한다.

대회는 FAI, 국토교통부, 전라북도, 남원시 공동 주최로 치러지며 대회에서는 드론 레이싱, 드론축구 등 드론 레저 스포츠 뿐만 아니라 전시회, 컨퍼런스, 드론라이트쇼 등 드론의 모든 것을 만나 볼 수 있다.

이번 행사의 기본 컨셉은 ‘New Wonders, Namwon!’ 이다.

남원에서 새로운 놀라움을 만들어 냄과 동시에 신성장 산업인 드론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포부를 담았다. 이 행사를 통해 남원시는 드론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세계적으로 ‘드론산업도시 남원’을 알릴 예정이다.

오는 10월 남원 하늘이 온통 드론으로 장식될 계획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2018 바로셀로나 드론레이싱 대회에서 경기준비를 하고 있는 드론들 (FAI제공)
2018 바로셀로나 드론레이싱 대회에서 경기준비를 하고 있는 드론들 (FAI제공)

드론레이싱대회, 40개국 1500여 명 참가
남원시가 신성장산업으로 드론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그 첫 번째 결실로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을 성공적으로 유치함에 따라 항공 스포츠계의 IOC(국제올림픽위원회)격인 FAI(국제항공연맹)가 공인한 드론레이싱 부분의 최고권위 대회인「 2023 남원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을 국내 최초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개최한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중국에서 개최된 2019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을 마지막으로 4년 만에 열리는 만큼 이번 대회에는 40개국, 1500여 명 참가가 예상되며, 각국의 선수들은 국가대표팀, 개인종합, 주니어, 여성 부문에서 총 상금 10만달러($100,000)를 두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참가를 원하는 선수들은 6월 15일까지 사전 참가 신청을할 수 있으며, 이후 8월 15일에 정식 참가 등록이 마감된다. 사
전 참가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FAI 홈페이지(https://www.fai.org/wdrc2023)에서 확인 가능하며 추가적인 정보가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남원 국제 미래항공모빌리티·드론레저스포츠 엑스포 개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 기간 중 미래항공모빌리티(AAM)와 드론레저스포츠를 주제로 하는 제1회 남원 국제 미래항공모빌리티·드론레저스포츠 엑스포도 개최된다.

이번 엑스포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를 포괄하는 미래항공모빌리티(AAM)을 하나의 주제로 미래항공모빌리티관 및 드론레저스포츠관, 지자체관 등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그로인해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관련기업, 지자체 및 관련 학교들이 참여해 항공교통의 미래와 기술의 최신 동향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드론레이싱, 드론축구, 드론클래쉬 등과 같은 드론레저스포츠를 주제로 하는 전시도 만나볼
수 있어 드론에 문외한 사람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남원시는 국제 미래항공모빌리티·드론레저스포츠 엑스포를 일회성으로 끝내지 않고, 지속적인 행사로 추진하여 드론산업을 활성화하고 발전시켜 ‘드론산업의 도시’로 남원시를 알릴 계획이다.

남원시민 대상 미니드론레이싱·드론코딩 교육
남원시는 2023 남원 FAI 월드 드론레이싱 챔피언십 개최를 추진하면서 미니드론레이싱교육과 드론코딩 교육도 진행된다.

남원시 시민을 대상으로 드론교육을 실시하여 드론 스포츠 인재 발굴과 지속적인 드론산업 발전에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미니드론레이싱 교육은 5월 13일(토)부터 9월 24일(토)까지 남원 관내 드론교육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는 드론의 개요, 정비 비행, 전후진, 좌우이동, 미니드론레이싱 part1/part2 으로 구성된다. 수강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드론의 드론 비행의 원리와 조종방법을 익힌 후 미니드론레이싱 경기를 체험할 수 있다.

드론코딩 교육은 5월 14일(일)부터 9월 25일(일)까지 남원 관내 드론교육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는 드론코딩의 개요, 드론과 코딩이 만나다, 드론코딩 미션실행 part1/part2, 드론코딩대회로 구성된다. 수강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고 드론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남원시는 이번 드론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드론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은 물론 지식까지 습득시켜 도시 전체가 드론산업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드론거점도시 확립에 나설 계획이다.

드론체험·드론라이트쇼·K-POP 콘서트 등 행사 다채
한편 이번 행사는 드론 관계자 뿐 만 아니라 일반 방문객들도 즐길 수 있는 많은 부대행사들이 진행된다.

첨단 기술로 남원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드론라이트쇼가 개회식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최정상급 아티스트들로 꾸며지는 K-POP 콘서트가 진행되어 드론 빛과 음악으로 관람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10월 6~7일 이틀간 국제 드론 컨퍼런스도 열릴 계획이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드론레저스포츠의 활성화 방법, 항공모빌리티의 발전 방향·실현가능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드론을 접해보지 못한 일반인들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온라인 드론레이싱, 미니 드론축구, POP-드론, 열기구 탑승 등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드론에 관심과 흥미를 높일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남원은 지리적으로 경관이 좋아 항공산업을 추진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그런 만큼 2023 드론레이싱 챔피언십 유치 등을 통해 전 세계에 남원을 알리고 항공 산업계의 한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국내드론산업의 메카로 우뚝서기 위해 남다른 행보를 펼치고 있는 남원시의 드론·항공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포부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