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5종 특용자원식물 ‘한눈에’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4.0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한국특용자원식물’ 도감 제작… 일반 정보·효능·특성 등 수록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우리나라 특용 자원의 식물 특성과 약용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특용자원식물’ 도감을 펴냈다.

특용 자원 식물은 최근 의약품, 기능성식품, 생활용품 등 새로운 산업 원료로 다양하게 쓰이는 천연 소재이다.

이번 도감에는 우리 산과 들에 자생하는 주요 특용 자원 식물 575종의 일반 정보와 약재 이름, 이용 부위, 효능 등을 담았다.

일반인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특용 자원 식물을 학술적 분류체계로 구분하지 않고 식물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배열했다. 또한, 사진 전문가들이 10여 년 동안 촬영한 식물 전체 모습부터 잎·꽃·뿌리 등 부위별 사진까지 생생하게 실었다.

특히 기존의 식물도감과 한약재 도감의 장점을 합쳐 식물과 식·의약 소재의 특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의사와 식물분류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약재 이름 옆에 ‘대한민국약전(KP)’,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KHP)’, ‘식품공전(F)’에 등재 여부를 표시해 생약이나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인지를 알 수 있게 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도감을 도 농업기술원 특화작물연구소 등 관계기관에 배부했으며, 식물 사진과 자료(데이터베이스, DB)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대국민 정보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일반인들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피디에프(PDF) 파일로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지원 원장은 “국내산 특용 자원 식물의 새로운 기능성을 발굴하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원을 정확히 이해하고 보존하려는 노력이 앞서야 한다.”라며 “이번 도감이 새로운 산업 소재를 발굴하는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