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에 투표소 안전 책임·권한부여해야”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4.2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호 의원 ‘투표소 안전관리법’ 대표발의… 선거인 안전 확보 강조

지난 3월, 순창군 농협 조합장선거 투표소 사고로 2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안전한 선거 관리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은 지난 12일, 선거인의 안전을 보장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안전관리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공공단체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투표소와 사전투표소의 설치에 관해 장소 제한, 필수 설비, 교통약자의 접근성 보장을 위한 조치 등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인의 안전 보장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어 선거인의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성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순창군 농협 조합장 선거의 투표소에서 화물트럭이 선거인 20명을 들이받아 사망 4명, 중상 4명, 경상 1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순창군 선거관리위원회는 당시 선거를 위탁받아 실시했지만, 현행법상 투표소 안전관리 의무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고에 관한 책임 있는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용호 의원은 “현행법은 선거인의 투표소 접근성 보장에만 무게를 두고 있어 투표소 내·외부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책임 소재를 가리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법안으로 투표소 안전관리 의무를 명시해 선거인의 안전을 확보하고, 안전 선거 사무에 관한 선관위의 법적 책임을 명확히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