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배… 깍지벌레 초기에 잡아야 효과 커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4.2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에는 복숭아, 자두 같은 핵과류와 배나무 가지에 기생하며 피해를 주는 깍지벌레가 골칫거리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깍지벌레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애벌레 발생 시기에 맞춰 방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과류에 피해를 주는 깍지벌레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뽕나무깍지벌레이다.

뽕나무깍지벌레 애벌레는 핵과류 가지에 들러붙은 뒤 즙을 빨아 먹어 나무 세력을 약하게 만들고, 열매에 붉은 반점을 일으킨다. 심하면 나무가 말라 죽는다.

농촌진흥청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13개 지역 핵과류 과수원의 해충 발생을 조사한 결과, 뽕나무깍지벌레는 복숭아 과수원 71곳 중 53곳, 자두는 40곳 중 38곳, 매실은 38곳 중 33곳, 체리는 7곳 모두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깍지벌레는 어른벌레(성충)가 되면 몸이 깍지로 덮여 약액이 묻지 않는 만큼 애벌레(약충) 때 약제를 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세대 부화한 애벌레는 빠르면 4월 하순~5월 중순경 발생하고, 2세대는 6월 하순~7월 상순, 3세대는 8월 중순~9월 상순에 발생한다. 2세대 이후부터는 발육단계가 뒤섞여 방제가 쉽지 않으므로 1세대 때 피해 가지를 살펴 부화한 애벌레가 많이 보이면 약제를 뿌려준다.

배나무에서는 가루깍지벌레를 주의해야 한다.

가루깍지벌레는 주로 알과 애벌레 형태로 거친 껍질과 가지 절단부에서 겨울을 난 뒤, 잎자루와 꽃자루 틈, 가지 절단 부위 등으로 이동해 세대를 시작한다.

막 알에서 나온 애벌레는 몸을 덮는 밀랍이나 왁스층이 거의 없으므로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월 중하순부터 방제하면 6월 어른벌레 수를 낮출 수 있고 봉지로 들어가는 벌레 수도 줄일 수 있다.

약제는 지난해 피해가 심했던 나무에 더 신경 써서 뿌린다. 방제 뒤 봉지를 씌운 후 약제를 한 번 더 주면 벌레가 봉지 내부로 이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