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2023년 농촌협약 공모 최종선정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6.0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387억 확보…농촌 정주여건 대폭 개선 기대
/남원시 제공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2023년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최종선정, 24~28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87(국비 211)을 확보했다.

농촌협약 공모사업은 유해시설 및 난개발을 방지하고 침체되어 있는 농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농촌의 정주여건 개선, 일자리 경제기반 구축, 농촌다움 복원, 공동체 육성을 목표로 농촌공간에 대한 장기(20) 전력계획을 수립,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남원시는 이번 2023년 농촌협약공모 선정에 따라 전략계획에서 수립된 우선순위 생활권의 활성화 계획(5개년)에 필요한 기초생활거점사업 등 11개 대상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며, 그 일환에서 읍면 소재지(수지,대산, 주생, 덕과, 산동, 금지,대강)에 기초생활거점사업 등을 조성하여 농촌지역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남원시는 이번 공모 선정을 위해 그간 농촌협약 관련 전담부서, 농촌협약위원회, 생활권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협의회를 통한 부서 간 연계사업 발굴, 지속적인 현장목소리를 농촌협약에 반영하기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등 철저한 준비를 해왔다.

이번 공모 선정에 따라 남원시는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농촌공간 전략계획 수립과 농식품부 실무협의회의 사업 검토·조정을 거쳐 24년 상반기에 농촌협약을 최종 체결할 예정이며 이후 기초생활거점사업 등 11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남원시는 이번 농촌협약 공모 선정으로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면서 농촌지역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농촌공간의 지속가능을 확보하여 도농 균형 발전에 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남원시는 최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 7개 중앙부처가 공동으로 협력해 지방소멸대응을 위해 전국 7개소 자치단체를 선정, 추진하는 2023년 지역활력타운 공모 사업에 전북 도내에서 유일,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