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의대정원 49명 남원에 반드시 존치돼야”
  • 우용원 기자
  • 승인 2018.03.04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대학유치추진위, 공공보건의료대 설립유치 관련 성명서 발표
전북 남원시 대학유치추진위원회는 서남대가 폐교되는 시점인 지난달 28일 전라북도의회 기자실에서 서남대 폐쇄와 관련해 대책 성명서를 발표했다.

"낙후된 지리산권 의료서비스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서남대 의대정원 49명은 남원에 반드시 존치돼야 합니다"

전북 남원시 대학유치추진위원회는 서남대가 폐교되는 시점인 지난 2월 28일 전라북도의회 기자실에서 서남대 폐쇄와 관련해 대책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에서 남원시 대학유치추진위원회는 지난 20일 '서남대 폐교 이후 대안모색 국회 토론회' 참석 이후 대학유치추진원회의 뜻을 모아 이뤄진 것으로 최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과 서남대 폐교를 앞두고 남원지역 경제 활성화 챙기기에 나섰다.

최근 사학법 제35조, 비리사학에 대한 국고환수 규정이 개인재산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해서 국회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한데 대해서도 국민 정서를 무시한 처사임을 분명히 했다.

1991년 개교이래 성장을 거듭하며, 1994년 의과대학 설립인가를 받아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의료 낙후지역 서비스와 지역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했던 서남대가 폐교되면서 교육부가 학습권 보장이라는 미명아래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를 고통속에 몰아 넣고, 지역대학간 갈등을 조장한 것에 안타까움을 전했다.

대학유치추진위원회가 후속대책 마련을 위해 관심을 갖고 있는 공공보건의료대 설립에 대해서도 정부가 서남대 폐쇄명령을 정령 막지 못했다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공공보건의료대가 남원에 유치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함을 분명히 했다.

또한, 서남대 의대정원 문제로 전국대학 및 자치단체가 갈등을 빚고 있는 것도 빠른 시일내 봉합해야 함을 강조하고, 2016년 메르스 사태와 최근 밀양병원 의료취약 사례로 공공보건의료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거버넌스 차원의 합리적 대안을 빠른 시일내 마련해 주길 촉구하기도 했다.

갈등은 또 다른 갈등을 낳기 마련이라며, 당초 서남대 설립취지에 맞게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한 의료 낙후지역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수도권이 아닌 의료취약지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공공보건의료대 설립에 있어 천혜의 자연환경과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 전북 남원에 서남대 의대정원 49명과 보건계열 학과 정원이 반드시 존치해야 함을 천명하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