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예비후보는 깜깜이 선거운동...현역은 영토 싸움
  • 이경민 기자
  • 승인 2019.12.22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권 임순남지역 등 3곳 통폐합 위기...선거구 획정에 따른 변수 주목
(유)필통 제작
(유)필통 제작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17일 내년 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하면서 각 선거구 마다 예비후보 등록이 이어졌지만, 선거구 통폐합 대상인 선거구에서는 깜깜이 선거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들 사이에선 '영토 싸움'이 본격적으로 점화됐다. 선거법 개정안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인 가운데 현역 지역구 의원들의 자신의 선거구 지키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선거구 조정이 어떻게 통폐합 되느냐에 따라 자신의 지역구가 사라져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인구수를 기준으로 추산한 인구 하한선 미달 지역구는 모두 26곳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전북은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이 버티고 있는 익산시갑(13만7710명)을 비롯한 대안신당 김종회 의원의 김제·부안(13만9470명),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남원·임실·순창(14만731명) 등 3곳이 통폐합 가능성이 높다.

이 선거구 3곳을 기준으로 인접 지역을 붙였다 떼봐도 기형적인 선거만 도출되고 있다. 게다가 남원은 서울보다 큰 행정구역을 가지고 있어, 전북 10개 선거구를 흔들 뇌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이 결론 나면 이에 따라 선거구 획정도 조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어떤 변수를 낳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