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 코로나19 극복 가능...경제 위축 안 돼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02.1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음식점, 관광지 등 이용객이 평소보다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국가경제가 휘청이고 있다. 고속도로 통행량도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보다도 약 10%이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공포가 과도하게 번지면서 상가와 식당 등에 손님이 뚝 끊겼고 지역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여행은커녕 외출조차 자제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주요 관광지와 상가 등에 관광객들의 발길이 뚝 끊긴 여파를 고스란히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과도한 공포심을 갖기 보다는 예방활동을 철저히 하면서 정상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치사율이 높지 않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정부는 국가 역량을 총결집해 대응하고 있고,국민들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며 “우리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는 만큼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난 14일 "코로나19 발생 초기 불안이 컸으나 우리의 선진 의료기술과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잘 관리되고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국내 환자 중 완치돼 퇴원하는 분이 계속 늘고 아직 병실에 계신 분도 대부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소비를 늘리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일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가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볼 수 없는 만큼 위기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도방역당국은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활동을 벌여야 하고, 정부도 방역에 허점이 없다는 신뢰를 줘야 한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무너지게 할 수는 없다. 정부와 자치단체는 관광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전북도민들도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