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고생했는데"...전북도, 의료원에 직종별 수당 차등 지급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0.12.1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부터 타 시·도 환자 돌보며 함께 고생했지만, 직종별 수당 차등 지급
강 건너 불구경한 전북도 비판

코로나19로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동고동락한 전우애’가 생긴 의료진 간에 ‘상대적 박탈감’을 주었던 정부가 지급한 의료인 수당에 전북도가 나서 의료인들의 처우를 개선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1월 정부는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에게는 100% 수당을, 방사선사와 임상병리사에게는 70% 상당의 수당을, 기타 직접 방역 인력에는 50%의 상당의 수당을 지급했고, 수당 대상자를 파악·지급한 것은 전북도였기 때문. 

특히 군산의료원과 남원의료원의 경우 지난 2월부터 타 시·도의 코로나19 환자를 받아 운영하면서 현재까지 19년도 손익과 비교했을 때 200억 원이 넘는 손해를 입었기에 정부와 전북도의 지침을 잘 따른 결과로 손해와 사기 저하라는 결과를 낳았기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전북도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강용구(더불어민주당·남원2) 의원은 14일에 열린 제377회 정례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소위 ‘코로나수당’이라고 불리는 수당이 2차례에 걸쳐 직종과 차등 지급되었고, 일부 비정규직과 비의료인의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되었다고 밝혔다.

강용구 의원은 “직군별 업무에 차이가 있고, 그에 따른 임금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병원 안에서 코로나19와 함께 싸웠던 이들을 위로하기위해 지급되는 수당에는 차별이 없어야 한다”며 5분자유발언의 취지를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전북도는 도내 5곳에 있는 감염병 전담병원에 2차례에 걸쳐 직종 간 다른 비율의 수당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차등지급의 명확한 기준이 없음에도 관련 사안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는 “직업에 귀천은 없다”면서 “정부의 지침이 미비하다면, 도내상황을 잘 아는 지차체가 그것을 보완하고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면서 관련 수당으로 인한 일부 의료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은 전북도를 질타했다.

강용구 의원은 “현재 감염병이 시작된 이후 역대 최다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에 의료진의 사기 진작은 중요한 문제다”며 “국가가 미처 살피지 못한 부분으로 상처받을 전북의 의료진들을 전북도가 나서 합당한 기준을 마련해 보완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